[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B국민은행이 개인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고객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17일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새롭게 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인터넷뱅킹의 편의성을 모바일 수준으로 높이고 PC와 모바일 간 연결을 통해 금융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UI/UX를 제공하며 KB스타뱅킹과 유기적으로 연동돼 연속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고객 행동패턴 분석을 바탕으로 모든 메뉴를 이용빈도와 중요도에 따라 재그룹핑해 기존 747개의 메뉴를 496개로 간소화했다.

어려운 용어나 문장을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비했으며,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간결하게 다듬었다.

이와 함께 모바일을 넘나들며 장소에 상관없이 금융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서비스인 KB스타뱅킹(앱)으로 펀드 상품에 가입하다가 잠시 중단할 경우 진행 중인 단계가 저장되고 사무실에 도착한 후 인터넷뱅킹(PC)에서 다음 단계부터 이어서 가입을 할 수 있다.

상품가입프로세스가 비교적 복잡하고 단계가 많은 펀드, 퇴직연금 상품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고 가능 상품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

또 고객이 계좌 관련 주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조회할 수 있게 UI를 개선했다.

특히 계좌를 선택하면 계좌와 연관된 계좌별명관리, 통지서비스 신청, 빠른조회 등록 등 조회와 연관된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거래를 늘렸다.

이로 인해 고객이 알고 싶어 하는 세부 정보나 거래를 직접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했다.

더욱이 자산총액 노출에 민감한 고객을 위해 ‘잔액 숨김’ 기능 및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계좌순서를 바꿀 수 있도록‘계좌순서 변경' 기능도 추가했다.

이와 더불어 편리한 이체를 위해 '최근입금계좌',‘자주쓰는입금계좌', '내계좌', '단축이체' 등 4가지 편의 기능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계좌이체 시 고객이 입력하는 정보도 최소화했다.

한 화면에서 이체를 완료할 수 있으며, 페이지 이동 없이 예비거래 단계에서 이체정보를 다시 확인하고 수정할 수도 있다.

7개의 자동이체 등록 메뉴를 1개로 통합했으며 자동이체 등록을 위해 입금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이체일, 시작연월일, 금액 등 추가 입력정보를 자동화해 친절하게 보여준다.

이 외에도 ‘최근 검색어’,‘인기 검색어’,‘키워드 자동완성’ 등 통합검색 기능도 개선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연관 검색어’기능을 제공하고, 잘못된 키워드를 입력해도 ‘제안 검색어’ 기능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이 밖에 체감되는 정보의 양은 줄이고 핵심정보 중심으로 금융상품 정보를 시각화했다.

텍스트 위주의 나열 방식에서 카드형태의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고유의 색상과 키워드 중심으로 상품정보를 요약해 고객이 많은 종류의 상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생활 속에서 빈번한 조회, 계좌이체 등 기본적인 뱅킹 업무는 모바일뱅킹을 많이 이용하지만, 상품 상세 검색, 큰 금액 이체, 펀드·연금 등의 상품 가입은 여전히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다"면서 "이번 개편을 통해 모바일뱅킹과 인터넷뱅킹을 연결해 모바일 수준의 편의성과 PC의 장점을 결합해 고객 환경과 경험을 모바일뱅킹 수준으로 강화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