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자동차와 광주광역시 간 '광주형 일자리'가 핵심 취지를 벗어나며 좌초될 위기를 맞았다. 당초 광주시가 제안했던 '반값 임금 공장'이라는 기본 취지에서 '반값'이 사라지며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16일 현대차 및 광주시에 따르면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주축으로 한 협상단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관련 투자유치를 위한 협상을 벌여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어 협상단은 오는 18일까지 실무 협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에서 이견을 좁히기 힘들것이란 전망이다.

당초 '광주형일자리'의 핵심은 '반값 임금'으로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 원으로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는 광주지역 노동계와 논의를 거치면서 적정 노동시간은 사업장의 기본 근무형태를 1일 8시간, 주 40시간으로 하고,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임금은 현대차와의 합작법인 설립 후 경영수지 분석을 거쳐 확정하기로 했으며 단체협약 역시 노사 간의 협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생산 차종도 역시 친환경 차로의 전환을 요구하기도 했다.

현대차 측은 협상단의 안이 고임금으로 인한 고비용 부담을 덜고 노사 분규를 겪지 않을 것이란 기본 취지에서 벗어나 동의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당초 합의 내용인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원, 노사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5년간 임금·단체협상 유예를 요구하고 있다. 생산 차종 역시 현대차는 휘발유용 SUV 생산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기존 근로자를 위협하고 노사 협의도 하지 않은 단체협상 위반이라며 파업까지 예고하고 있어 현대차로서는 사업 자체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게 됐다.

일각에서는 극적 타결이 이뤄질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정부와 여야 모두 광주형 일자리에 초당적인 지원을 하기로 한 만큼 현대차가 당장 발을 빼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대차와 노동계의 불신이 커 합의를 끌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혁신적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인 사명감을 갖고 반드시 현대차의 투자를 끌어내 사업을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