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중이다. <사진@GS건설>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GS건설과 경상북도 군위군이 '주민참여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업무 협약을 20일(화)에 체결했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습 확대 정책과 맞물려 GS건설은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을, 군위군은 농가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주민 참여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은 1차, 2차 산업의 새로운 모델로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일조 조건이 우수한 농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사업과 영농을 함께하는 새로운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군위군은 지리적 특성으로  태풍과 폭설 등 자연재해가 적어 대기업의 미래 에너지 설계와 투자에 적합한 곳 중에 하나다.

현재 SS건설은 경북대 실습부지가 있는 군위군 효령면 마시리 부지내에서 영농형 태양광 발전시설이 작물의 수확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태양광 모듈설치에 대한 최상의 모델을 보급할 예정이다.

사업은 기초지방자치단체가 농업인에게 사업부지를 임대하고 지분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임대수입과 전력 판매 배당수익은 농가 소득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GS건설은 태양광 발전 사업의 개발에 따른 주민 수용성 확보, 사업 후보지의 주민 수익사업 우선 검토와 지역환원사업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병행한다. 군위군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행정적 지원 등과 기타 상호 협력 사항에 대한 지원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