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주형 자동차’ 생산 반드시 성공시킬 것

▲ <사진=연합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광주광역시(이하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이 한국노총의 반발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광주시가 바빠졌다. 또 현대차가 광주시의 수정안 제안에 수용불가를 표명해 한 치 앞을 알 수 없게 됐다.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이전 시장 시절부터 준비해 왔으며, 현재의 이용범 시장이 취임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는 민간 사업장 발굴 및 근로자들의 처우 개선 등 공공부문부터 시작해왔다”며 “광주시는 현대차 관련 사업을 포함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시정의 우선 시책으로 생각하고 있어 (최종 협상 타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노동계에서는 이번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약이 무산된 것은 예고됐던 것이라며, 양측(현대차와 노동계)의 이견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이를 미해결 상태로 현대차와 광주시의 협의만으로 진행하려 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대차는 한국노총을 비롯한 노동계의 의견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고, 이에 한국노총의 의견을 수렴한 광주시가 중재를 위해 현대차에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현대차는 여전히 수용 불가를 통보했다.

한국노총이 현대차와 광주시 협약 내용 가운데 가장 크게 반발한 것은 광주에 짓게 될 자동차 공장에서 ‘35만대 생산까지 임금협상 유예’라는 부분이다.

한국노총은 임단협이 볼모로 잡힌 상태에서 현대차와 광주시의 협약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는 한편, 해당 항목이 삭제된 상태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제안하는 주 44시간 연봉 3500만원을 수용하겠다는 분위기지만, 현대차의 입장에서는 '35만대‘라는 자체적 마지노선의 기준을 양보하기 힘들어 보인다.

더욱이 현대차에 따르면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가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현대차와의) 기존 약속을 변경시킨데다 현대차의 제안이 아닌 부분을 현대차의 제안처럼 주장하는 등 사실을 왜곡하고 있어 협상 재게는 미지수다.

이에 업계 한 전문가는 "현대차도 마찬가지지만 노동계도 한 걸음 물러나서 볼 수 있어야 한다"며 "최초 현대차가 들고 나온 5년간 유예를 수용하지 않은 것은 5년 뒤에 자유로울 수 있는 카드를 거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상이 안개 속으로 들어가 버린 가운데 광주형 자동차 생산의 꿈을 꾸는 광주시는 현대차와 노동계, 양자 간 협상의 출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나, 이번 협약이 무산되면서 광주시의 책임론과 함께 향후 투자 악재까지 겹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관련 예산안 국회처리를 기다리는 상황에 발생한 협상 불발이 초당정 지지를 등에 업고 나서던 길에 발목을 잡지 않을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완전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현대차 노동조합은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약 이행이 무산됨에 따라 7일 예정됐던 부분파업을 유보하면서도 정부를 비롯한 광주시 등이 현대차와의 재협상에 들어가면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