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0월호]

[자구 노력 성공기]

회사채 신속인수

절치부심으로 졸업

신용 상시평가시스템 정착시켜야

김관영_부회장.jpg

글 / 金寬泳(김관영 성신양회공업 부회장)

유동성위기의 교훈

자본형성 없이 외부자금으로 성장드라이브를 구축했던 우리경제는 금융기관의 건전성 확보라는 장벽에 많은 기업들이 유동성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하루하루 자금줄을 찾아 전쟁 아닌 전쟁을 치러야 했다.

그래도 IMF직후 98년은 고금리 유혹에 무보증회사채를 많이 발행하게 된 시기였고 그로 인해 만기가 되는 2천1년의 유동성 대책은 회사채 신속인수(Quick UnderWriting)라는 기형아를 이미 잉태하기 시작하였다.

2천년도 우리경제는 성장과 수출, 물가(금리)모두 반도체 경기에 포장된 왜곡된 실적지표를 보여주었고 자금시장 역시 유동성은 풍부했지만 신용리스크로 인해 자금시장의 기능은 유동성 공동화 현상까지 나았고, 주식시장의 침체 역시 저리자본조달의 창구역할 또한 상실한 후였다.

정부 또한 2차 금융구조조정을 하반기에 추진하면서 은행권의 공적자금투입 건전성강화, 투신 및 2금융권의 구조조정, 11.3 기업퇴출 등으로 우리경제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극대화시켜 중소기업은 물론 수많은 기업들이 돈 가뭄에 극도로 시달림을 받은 시기가 되었다.

국내 시멘트 산업도 IMF이전 70% 수준의 축소된 시장규모로 인해 성신을 비롯 상위 3개사가 대규모 적자를 시현하였고 따라오는 유동성 위기는 그 대책을 찾을 길이 어려워지고 말았다.

다행히 국내 많은 기업들이 뼈를 깎는 위기도 맞고 좌절의 순간까지도 왔었음은 부인 못 할 사실이었지만, 그때마다 업계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임직원들의 일치된 노력과 구조조정 등 감량경영이 있었기에 오늘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 기회에 과거를 상기하니 추억으로만 접어두기엔 무엇보다도 최고경영자로서 종업원들의 희생을 생각할 때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회사채 신속인수 그 절반의 성공

2001년도 도래 회사채 규모는 65조원 정도로 그 중에서 투자적격 및 법정관리나 화의업체의 회사채를 제외하여도 약 25조원 수준으로 정부로서는 이 규모 회사채의 원활화 방안을 내 놓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정부로서는 회사채의 원활화 방안을 내 놓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물론 당시 정부로서는 신용보증기금 및 KDB의 보증한도 확대와 Primary CBO, CLO를 통한 해소를 기대하는 수준이었으나 시장의 판단은 개별업체의 신용리스크를 정부 의지대로 맡겨두지는 않을 생각이었다.

따라서 정부는 사업성은 있으나 일시에 회사채가 몰리는, P-CBO 등에 편입되기 어려운 중견기업에 대한 회사채 신속인수를 준비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현대전자, 현대건설, 현대석유화학, 현대상선, 고려산업개발, 쌍용양회, 성신양회 등 2천1년 만기도래 회사채는 7조원 규모로 만기시 자체부담 20% 후, 80%를 차환 발행하되 산업은행이 Quick Underwriting 하고 그중 20%는 채권은행이 10%는 산업은행이 계속 보유하며, 나머지 70%는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하여 CBO, CLO에 편입시키는 제도였다.

최초 출발은 7개사 였지만 고려산업개발이 부도로 제외되었고 채권 금융기관 협의회가 회사와 맺은 특별약정에 의거 자구이행의 정도를 감안하여 매월 인수거부를 결정하고 신규대상도 검토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미국 상무부나 IMF 등 국내외의 시장 참여자,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특혜시비 등 잦은 공방도 있었고, 투자 적격업체에 비해 신속인수 대상 회사채의 금리가 15%?17%의 지나친 고금리로 개별기업의 정상화에 역행한다는 비난 또한 거셌던 것도 사실이다.

회사채 신속인수를 졸업하며

회사채 신속인수는 일시적 유동성을 해결해 주었지만 시장에서 식물인간(?)식의 취급을 받기도 하여 회사 스스로의 의사결정이나 IR에 상당한 장애로 따라 다녔다. 지난 반기를 돌아보며 성신양회 임직원들은 신속인수 제도 조기 졸업에 절치부심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3년만에 흑자전환을 실현하였고, 차입금 규모도 IMF대비 3천 5백억 이상 감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동안 묵묵히 소임을 다해준 종업원들에게 심심한 사의를 보낸다. 정부관계자들께 건의한다면 어떠한 정책이든 일관성과 추진력이 시장 신뢰에 첩경임을 자체에 깊이 인식하는 것 또한 오늘의 경제 현실에서 배우는 교훈이 아닌가 싶다.

아울러 기업의 신용위험 상시 평가 시스템도 조기 정착하여 살릴 기업과 퇴출기업의 옥석을 분명히 하고 지원을 아끼지 말아 시장에서 조속히 불확실성을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젠 채찍보다 당근을 통해 기업가 정신 고취와 투자 촉진에 주력하는 것이 지금의 어려운 경제에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회사채_신속인수.jpg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