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계천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12월 26일 오후 청계천 비대위 천막 농성장이 있는 서울시 중구 충무로 관수교 앞에서 '청계천 재개발 반대 전국 지지 결의대회'를 하고 청계천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최노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청계천 공구상가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서울시가 도심 재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대체 용지도 없이 개발을 강행하면서 약 1만여 업체의 4만 명 종사자가 거리로 나앉게 되었다. 게다가 일자리까지 잃게 되어 당장 생존권에 문제가 생겼다.

청계천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2월 26일 오후 청계천 비대위 천막 농성장이 있는 서울시 중구 충무로 관수교 앞에서 '청계천 재개발 반대 전국 지지 결의대회'를 하고 청계천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청계천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청계천 비대위) 강문원 위원장은 "현재 청계천은 1만 개의 작은 점포에 4만의 종업원이 일하고 있으며 여기에 딸린 20만 명에 달하는 어머니와 아들, 딸들이 생계를 기대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강 위원장은 "대한민국 산업발전의 초석이 되어온 청계천 소상공인은 지난 70여 년간 청계천에 뿌리를 내리며 공구의 메카로 자리 잡고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라며 "청계천은 하나의 유기체처럼 집단으로 모여 있어야 기능을 발휘한다. 한 업소에 모든 제품을 구비할 수 없어 옆의 다른 업소에서 가져와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고사한다"라고 청계청 공구상가의 특성을 설명한 뒤 "이러한 청계천이 '도심 슬럼화'라는 미명 아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생겼다. 30년 이상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어 놓고 도심 슬럼화라는 말도 안 되는 소리로 서울시는 우리의 생계를 말살하려 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강 위원장은 "한 지역에서 70여 년 동안 자리를 지키며 하나의 공구거리라는 문화유산을 만들어 온 상인들을 대책도 없이 아파트를 짓겠다고 거리로 내몰고 있다"라며 "서울시는 어떤 근거로 도시슬럼화를 주장하는지? 이곳에서 70여 년 동안 묵묵히 자리를 지키며 대한민국 산업발전에 밑거름이 되어 함께 해온 사람들을 이렇게 처참하게 버릴 수 있는지 묻고 싶다"라고 따져 물었다.

특히 강 위원장은 "청계천 상인들은 서울시에서 진행했던 청계고가 철거, 청계천 복원공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는데 돌아온 것은 이제 장사를 그만두라는 재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라면서 "청계천에 있는 1만 사업자와 4만 명의 종사자, 20만의 가족은 생업을 잃고 거리에 나앉게 되었는데 서울시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재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우리 상인들을 죽으라고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국가적 관심사인 일자리 창출은 못 할지언정 4만 개에 달하는 엄청난 일자리를 없애려는 무능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각 사퇴하고 재앙의 근원인 청계천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강문원 위원장은 나아가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민들의 애환이 깃든 유서 깊은 피맛골을 밀어버리고 빌딩을 세운 문화 관념이 백치였던 오세훈 전 시장과 무엇이 다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라고 덧붙였다.

지지발언에 나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추운 날 고생이 많다"라며 "이 지역이 상업지역인데 주상복합 주거지로 바뀌어 있다고 하는데 이 같은 변경은 도시계획위원회 통과와 고시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합당한 행정 정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결정은 무효다. 물론 서울시가 잘했겠지만, 정확한 법률적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청계천이라는 곳은 몇십 년 동안 소상공인들이 상권을 만들고 산업용재 기초 인프라로 역할을 해왔다"라면서 "그럼에도 아무런 대책 없이 개발이라는 이름 하에 내몰림을 당하는 문제에 대해서 실망감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나 정치권에서 뚜렷한 대책이나 관심이 없는 부분에 대해 우려한다"라면서 "이 문제는 생존권을 위한 사수이기 때문에 소상공인연합회에서는 함께 나설 것이고 청계천의 공구 문화와 새로운 혁신을 만드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한편 현재 갈등이 깊어진 곳은 청계2·4가 공구상가 상인들이다. 갈등은 2006년 이 지역이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설정되면서 시작됐다. 서울시는 이 지역에 2023년까지 주상복합 아파트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청계천 비대위는 지난 7일부터 박원순 시장과의 면담과 대체용지 마련 등을 요구하면서 철야 농성을 시작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