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농협금융지주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통해 신임 사외이사 2명을 최총 추천했다

농협금융지주는 27일 임추위를 개최하고 김용기(현 아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방문규 (현 경상남도 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 2명을 신임 사외이사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외이사 추천에 따라 농협금융 사외이사 총원은 4명에서 6명으로 증원된다. 

특히 지배구조법 개정(안)에 대비해 사외이사의 임기만료일이 일시에 도래하지 않도록(이른바 ‘순차임기제’) 임기를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로 설정했다.

또 감사위원회 위원의 리스크관리위원회 겸직 금지 조항도 준수할 수 있게 된다.

임추위는 이번 사외이사 선임과정에서 농협금융의 경영 목적에 부합하고, 이사회 내 전문성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경영 분야(김용기)와 행정 분야(방문규) 전문가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런던정경대(LSE)에서 금융제도·감독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연구전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 및 포용금융연구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경영·경제 분야 폭넓은 시각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돼 농협금융의 경영 방향을 제시해 줄것으로 기대된다.

방 후보자는 하버드대와 성균관대에서 행정학을 전공하고, 농식품부,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거쳐 보건복지부 차관을 역임해 국정운영 경험이 풍부한 행정 전문가로 향후 농협금융 발전에 힘을 보탤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이번에 추천된 신임 사외이사들은 이날 임시주총을 거쳐 최종 선임되며 임기는 2019년 1월 1일부터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