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이 신녀사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가장 힘든 한해가 될 것”이라고 진단하며 ‘정교화·신사업·혁신’을 통해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환점을 만들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이 사장은 2일 신년사에서 “다가올 대내외 환경 변화로 카드사가 보유했던 핵심 경쟁력이 더 이상 경쟁에서 유효하지 않을 수 있고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 의식이 존재한다”고 고충을 드러냈다.

특히 그는 카드사 사업 기반에 위협으로 다가올 대상으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카드 금융 총량 규제’, ‘제로페이’ 등 경쟁 사업자의 등장 등을 꼽으며 “위기는 늘 있는 것이고 위기는 곧 위험하지만 기회인만큼 위축되기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모든 사업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올해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3대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를 위해 영업, 마케팅, 금융 등 전통적인 사업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같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내도록 느슨하게 관리됐던 사업영역을 더욱 세밀하게 효율화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여기에 ‘새로운 사업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를 통한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와 관련 안정적인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며 사업모델 전환을 위해 두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시도와 집요한 수익 창출 노력을 당부했다.

먼저 현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사업확장이 용이하며 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한 영역에 대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프로세싱 대행 사업, 리스금융, 중금리 대출 등 비규제 금융 분야와 초기 단계인 글로벌 사업의 안정화 및 사업 지역 확장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새로운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미지의 영역에 대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접점을 유지하고 종합적인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데이터기반 마케팅 회사(Data-driven Marketing Company)로의 변화를 도모한다.

‘테크핀(Tech-Fin)’ 기업으로의 비즈니스 구조 변화를 도모해 기술 발전 속에서 비즈니스 및 프로세스 경쟁력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개방과 혁신의 ‘디지털 회사(Digital Company)’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현재 진행 중인 차세대 시스템도 연내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협업·혁신 내재화와 실행 중심 조직으로의 변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협업 기반의 업무 연결성 강화를 강조했다.

이 사장은 “바람이 세게 불수록 연은 더 높이난다는 사자성어 ‘풍신연등(風迅鳶騰)’을 인용하며 더욱 세게 불고 있는 위기라는 바람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 더욱 높이 날아오르는 KB국민카드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