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KT쪽 후원금이었다면 받지 않았을 것…일부 반납하기도

▲ 경찰이 황창규 KT 회장 등 KT의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황창규 KT 회장 등 KT 전·현직 임원들이 쪼개기 방식으로 국회의원들을 후원해 온 것으로 경찰 조사 드러났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7일 화창규 KT 회장을 비롯해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황 회장 등 7명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에 걸쳐 회사 돈을 유용해 11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가운데 4억3790만원을 19대와 20대 국회의원 등에게 후원금으로 지원했다.

또 회사법인 자금을 유용해 비자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상품권을 사들였다가 이를 되파는 수법인 일명 ‘상품권깡’을 활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법인이나 단체의 자금으로 정치인을 후원하는 것은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되며, 이들이 비자금으로 조성한 돈에 대해서는 경찰이 업무상 횡령 혐의 등을 적용했다.

다만 경찰은 지난해 황 회장을 비롯한 4명의 구속영장 신청 반려 후, 국회의원 보좌진 등을 상대로 집중 조사를 진행했으나 대부분 KT로부터 들어온 후원금인지 몰랐다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진술하면서, 이날 황 회장 등 7명만 검찰로 송치했다.

또 KT의 후원금이 SK브로드밴드와 CJ핼로비전의 합병 계획을 무산시키고 KT가 주주로 있는 K뱅크 등의 유리한 입지 확보를 위해 마련한 것으로 경찰은 판단해왔으나,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입증이 어려워 이를 대가성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KT가 후원한 국회의원은 총 99명으로 1인당 500만원 이라는 후원금 한도를 피해 쪼개기 방식을 사용했으며, 후원을 위해 29명의 임직원을 동원하고 직원의 가족 등 지인들의 명의까지 빌려 썼던 것으로 밝혀졌다.

99명의 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KT로 후원금을 반납하기도 했으며, 일부는 KT로부터 온 자금인 줄 알았다면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술하기도 했다.

한편 경찰은 일부 의원실의 ‘KT 취업 청탁’ 등과 관련해서는 지속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