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하는 문 대통령, 발언 듣는 이재용 부회장,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삼성전자가 지난해 8월 발표하고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거듭 공언한 4만명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진행 상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재계 안팎에서는 이 부회장이 지난해 2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난 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기조에 발맞추겠다는 ‘보여주기 쇼’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이 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최한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지난해 발표했던 일자리 4만개 약속을 지키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17일 삼성전자에 확인한 결과, 이 같은 이 부회장의 약속에 대해 현재까지의 진행 정도나 그 내용에 대해 밝힐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8월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삼성전자를 다녀간 이틀 뒤, 삼성전자는 단독 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인 3년간 180조 원 투자와 4만명이라는 대규모 채용 계획을 밝혀 ‘통 큰 결정’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에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해 7월 9일 인도 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과 따로 접견한 바 있어, 업계에서는 정부와 삼성전자 간 관계회복이 될 수 있다는 예측이 분분했다.

다만 재계 일부와 언론들은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난 이 부회장이 대법원 상고심을 앞둔 ‘국면전환용 생색내기’ 등으로 풀이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문 대통령이 초청한 자리에서 지난해 발표했던 고용계획을 다시 한 번 약속해 주목을 받았다.

이 부회장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단순히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차세대 반도체 등 미래산업과 함께 숙제라고 말씀드린 일자리 3년간 4만명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이 부회장은 확고한 태도를 보였지만, 삼성전자 측은 지난해 발표 이후 일자리 창출 규모는 물론 이 부회장이 공언한 앞으로의 약속 이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삼성전자 측은 지난 몇 년간 채용규모를 밝히지 않아 왔으며, 지금도 어느 정도 규모의 고용이 진행되는 지에 대한 부분도 확인해주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다만 삼성전자 관계자는 “정부가 원하는 것은 일자리 창출이지 않느냐”며 “이 부회장은 지난해 발표했던 3년간 4만명 고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이야기 한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3년간 채용규모 2만~2만5000명 수준에 최대 2만명 추가라는 것만 말해줄 수 있다”면서도 “매년 상반기·하반기 공채 등 내부적으로 (정해진) 채용규모가 있기 때문에 무리해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주 한국경제연구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기준으로 고용인원이 2897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위는 3616명 증가를 보인 LG이노텍이 차지했으며, 2637명이 늘어난 CJ올리브네트웍스가 3위로 뒤를 이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