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초선, ‘종횡무진’ 족적
‘투기혐의 탈당’ 만류 파격예우
손혜원 의원, 언론보도 전면부인, 항변
검찰조사 사실 드러나면 의원직 사퇴
▲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편집@연합뉴스>

집권당의 초선, 손혜원 의원의 권력형 부동산 투기의혹을 감싸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거의 파격적으로 비친다. 손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가 간곡히 만류했지만 ‘당을 살리기 위해’ 탈당하고 문체위 간사직도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손 의원은 탈당하되 ‘헤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홍 원내대표는 실제로 탈당을 적극 만류했지만 본인 의지가 워낙 강력하다고 해명했다.

집권당 ‘셀프’면죄부… 의혹 전면부정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손 의원은 지난 한 주일 동안 언론이 집중 보도한 부동산 투기혐의를 전면 부정하고 처음 보도한 SBS방송을 비롯하여 속보형 신문기사 200여 건을 몽땅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검찰조사 결과 단 0.001%라도 사실로 밝혀지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제시했다.

이날 회견 장면에 비춰보면 손 의원 본인은 매우 억울하다고 항변했지만 지금껏 쏟아져 나온 숱한 혐의들은 그냥 맨입으로 해명이 어려운 지경이다. 특히 민주당은 지난 17일 최고위원회를 통해 ‘부동산 투기가 아니다’라는 “본인의 해명을 존중한다”고 결정했지만 이미 그런 수준을 넘어서지 않았느냐고 관측된다. 또한 국회파견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재판 축소’를 청탁한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도 원내 수석부총무직 사퇴로 무마할 모양이지만 이 또한 그냥 덮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

집권 민주당이 양 의원에게 관대하게 대응하려는 것은 ‘셀프’ 면죄부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는 ‘권력형’, ‘초권력형’ 부동산 투기로 규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외면할 수 있겠는가. 여기에 당의 간곡한 만류를 뿌리치고 ‘당을 살리기 위해’ 탈당한다는 식의 ‘모양내기’로 문제가 해결되리라고 착각하는가.

▲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앞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고권력과 통하는 초선의 종횡무진?

손 의원은 초선 비례대표로 국회 문체위 여당 간사직을 맡아 상임위 활동이나 예산심의 과정에 ‘종횡무진’ 눈부신 활동을 해왔다. 목포시의 경우 등록문화재거리 지정 1.5년 전에 가족, 친지들을 동원하여 토지, 건물 여러 건을 매입했으니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혐의로 비친다. 언론은 이곳 ‘손혜원 타운’에 향후 5년간 나랏돈 1,1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통영시 나전칠기 관련, 문화재 지정을 위해 상임위에서 6번이나 거론하여 끝내 관철했다는 기록이다. 손 의원이 통영시와 만난 것은 추용호 장인 나전칠기 작품의 밀라노 박람회 출품이 계기가 됐지만 2016년에는 주민대표들과 함께 장인의 공방을 상징물로 공원조성을 추진하여 문재인 후보와 김경수 의원 등도 이곳을 방문했다. 이어 2017년 8월에는 추 장인 공방철거를 막아내어 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냈다는 이야기다.

손 의원은 그로부터 사재를 털어 전통문화 살리고 장인(匠人)들 키우는 사명감을 강조해 왔지만 이번 보도를 통해 은행대출 11억원 중 7.1억원을 남편 재단에 기부하여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 일대 토지, 건물 15건이나 매입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2017년 예산심의 때는 ‘쪽지예산’ 60억원을 목포 근대문화자원 활용 관광자원화 사업 명목으로 반영했노라고 당시 기재부 차관이던 송언석 현 한국당 의원이 밝힌바 있다.

이처럼 집권당 초선의원이 문화체육관광위 분야에서 맹활약할 수 있었던 것은 대통령 부인 김정숙씨와 여고 동창 관계에다 지난 대선 때 문재인캠프 홍보부본부장을 거쳐 대통령에 의해 정치권에 입문했기 때문이 아니겠느냐고 관측되는 것이다.

‘의원직 사퇴하고 복덕방이나 개업’

손 의원 관련 권력형 투기의혹이 제기된 후 목포지역구 출신 박지원 의원과의 공개 입씨름이 적지 않은 파장이다. 당초 박 의원은 손 의원 활동을 “부동산 투기로 보지 않는다”는 입장을 발표했지만 토지, 건물 매입이 20건에 달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매우 비판적인 자세로 바뀌었다.

박 의원은 손 의원에게 “처음부터 이실직고 했어야”, “의원직을 사퇴하고 복덕방이나 개업” 등으로 비난했다. 또한 ‘미꾸라지 한 마리 구정물’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누가?’라는 식으로 인신공격으로 나섰다.

이에 손 의원과 민주당은 박 의원에게 ‘배신자’라고 덮어씌웠다. 또 손 의원은 박 의원에게 “검찰조사 같이 받아보자”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손 의원 관련 부동산 투기혐의가 여기까지 오고 보면 집권당이나 본인이나 거친 말로 공방을 벌일 것이 아니라 조속히 엄정한 수사로 진상을 밝혀 합당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손 의원 자신은 언론보도 혐의가 0.001%라도 사실로 밝혀지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주장했으니 얼마나 자신만만한가. 손 의원 주장대로라면 200여 건을 보도한 언론은 몽땅 허위, 명예훼손 아닌가. 이토록 중대한 사태처리를 두고 잠시라도 머뭇거릴 수 있겠는가.

이와는 다소 별개 사안이라지만 손 의원은 개성이 강한 성품으로 남의 행위를 비판하는 독설을 쏟아내기도 했다. 신재민 기재부 전 사무관의 적자국채 발행압력 관련 폭로에 대해 “의인(義人)인척 떠드는 모습이 가증스럽다”느니 “큰돈 벌려고 저러나…” 등으로 혹평하지 않았는가. 다시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부친이 건국훈장을 5번 신청 탈락했다가 6번째로 문 대통령이 달아주어 ‘특혜훈장’ 아니냐고 지적했다. 지난해 독립유공 포상자 177명 가운데 손 의원 부친만이 ‘전화신청’에다 보훈처 직원이 출장 가서 증언을 청취, 서훈했다는 지적이다. 손 의원은 이런저런 혐의와 의혹 지적이 억울하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국정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의 대표로 한 점 남김없이 투명한 규명절차를 거쳐야 할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