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기업 ‘그랩’과 ‘맵&내비게이션’ 사업 조인트벤처 ‘Grab Geo Holdings’ 설립 협약

▲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앤서니 탄(Anthony Tan) 그랩 CEO가 '맵&내비게이션'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JV '그랩 지오 홀딩스' 설립 협약 체결 후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T맵 기술과 ‘그랩’의 데이터를 결합한 그랩 전용 내비가 출시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30일 동남아 최대 차량 공유 기업인 그랩(Grab)이 ‘맵 & 내비게이션’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고 밝혔다.

양사는 SK텔레콤 본사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앤서니 탄 그랩 공동창업자 겸CEO가 참석한 가운데 조인트벤처(JV)인 ‘그랩 지오 홀딩스(Grab Geo Holdings)’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제럴드 싱(Gerald Singh) 그랩 서비스총괄이 CEO를, 김재순 SK텔레콤 내비게이션 개발셀장이 CTO(최고기술경영자)를 맡게 된다. 본사는 싱가포르에 둔다.

지난 2012년 설립된 ‘그랩’은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등 8개국 336개 도시에서 택시, 오토바이, 리무진 등을 운영하는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서비스 업체다. 현재 모바일 앱 다운로드만 누적 기준 1억3500만건으로, 글로벌 차량 공유 기업 가운데 규모 면에서 중국의 디디추싱(DiDi)과 미국의 우버(Uber)에 이은 3위다.

‘그랩 지오 홀딩스’는 첫 서비스로 1분기 중 싱가포르에서 사용할 수 있는 T맵 기반의 그랩 운전자용 내비게이션을 선보일 계획이며,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차량 및 도로 정보, 교통현황 등을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초정밀 위치 측위 솔루션 등 T맵의 핵심 기술력과 인프라를, 그랩은 동남아 각국의 차선, 신호등 등 도로 정보와 지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지난 17년간 T맵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부터 제품 사업화까지 전체 기술 방향, 개발 로드맵 및 전략 등을 담당하고, JV는 해당 내비게이션을 싱가포르의 그랩 공유 차량 운전자들에게 우선 서비스한 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전역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향후 그랩의 차량 공유 사업과 맵 & 내비게이션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내 신규 B2B 사업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조인트벤처의 설립은 동남아 지역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방식에 큰 임팩트와 변화를 주는 출발선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모빌리티 사업에서 새로운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앤서니 탄 그랩 CEO는 ”그랩은 매일 동아시아에서 새로 생기는 도로를 추가하는 등 지역특화(Hyper Local)를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며 “SK텔레콤의 지도·내비게이션 기술과 그랩의 지역 데이터의 결합은 이 같은 전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T맵은 월 평균 실사용자의 수가 1150만명으로 국내 내비게이션 영역의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2017년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능을 적용한 ‘T맵×누구’를 출시하는 등 T맵 서비스 고도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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