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증권>

[정보라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지난해 말 부진했던 미국증시에도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했다면 30%가 넘는 고수익률을 거둘 수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11월 5일부터 3개월간 진행했던 해외주식 모의투자 대회 참여자들의 매매를 분석한 결과, 글로벌 ETF를 활용해 다양한 자산에 투자한 고객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거뒀다고 31일 밝혔다.

수익률 상위 100명의 평균 수익률은 37.4%로, 모의투자 기간 동안 미국증시(다우 지수)가 2.84% 하락했던 것에 비교하면 높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수익률 상위 100명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결과, 수익률의 비결은 원자재 관련 ETF였다. 100명 중 66명이 금, 천연가스 등 원자재 관련 ETF로 주식과 상관관계가 적은 상품에 투자해 변동성은 낮추면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 활용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전체 참여자들의 평균 수익률은 -1.74%로, 이 중 글로벌ETF를 포트폴리오에 반영한 고객은 16.5%에 불과했으며 글로벌ETF를 반영하지 않은 참여자들의 평균 수익률도 –5.30%에 그쳐 수익률 상위 투자자들의 매매와 대조적인 결과를 보였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삼성증권이 추구하는 ‘해외투자 2.0시대’의 핵심인 안정성을 높인 포트폴리오 투자를 통한 투자 효과가 나온 사례”라고 평가했다.

삼성증권이 진행한 ‘모두의 해외주식 모의투자’는 모든 참여자가 기본 투자 금액(모의 투자금) 원화 1억 원으로 시작해 실제 시장가로 대회 기간 동안 자유롭게 매매를 통해 거둔 누적 수익률로 우승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4000만 원의 상금 규모로 어린 학생부터 장년층까지 약 3500명이 참가했으며, 거래금액도 5400억 원에 달했다.

수익률 대회에서는 전체 참가자 중 210%의 수익률을 올린 ID ‘JSKIYA’ 참여자가 전체 우승을 차지했다.

‘JSKIYA’는 높은 수익률의 비결을 투자정보로 꼽으며 “삼성증권 mPOP(엠팝)으로 주로 매매했는데 글로벌 금융시장 정보뿐만 아니라 거래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종목정보, 테마 리포트, 글로벌ETF 콘텐츠 등 양질의 투자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도현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수석은 “단순히 모의투자여서가 아니라, 실제로 글로벌 ETF를 활용하면 시장의 변동성 관리를 통한 해외 개별종목에 대한 집중 투자 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설 연휴에도 해외주식투자 고객들이 불편 없이 매매할 수 있도록 연휴 기간(2월 1일∼6일)에도 해외주식데스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휴 기간 해외주식 관련 전화상담과 주문 등이 필요한 고객은 삼성증권 해외주식데스크로 연락하면 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