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클러스터 '용인' 결정, 국가 발전전략 근간 균형발전 위배"… ‘수도권 공장총량제’ 엄정 준수 요구

▲ SK하이닉스의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최종 입지로 '용인' 지역이 발표되자 경북도와 구미시가 반발하며 정부의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부지가 최종 용인으로 결정되면서, 구미 유치전을 펼쳐온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초상집 분위기다. 특히 경북도는 공식적으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상북도는 21일 SK하이닉스가 반도체클러스터 대단지 조성 부지를 경기도 용인시로 최종 발표하면서, 이에 대한 유감을 드러내며 정부의 입장을 요구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반도체특화클러스터의 용인 지역 결정을 발표하면서, SK실트론 구미 증설 투자와 충청권(청주, 천안 등 유치경쟁지역)에 추가 투자·지원사업도 함께 내놨다.

하지만 그간 경북 구미시, 안동시 등과 함께 반도체클러스터 대단지의 구미 지역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온 경북도는 이를 쉽게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 발전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심히 위배되는 정부결정(예정)에 대해 강력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며, 지방을 살리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 발표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SK하이닉스 반도체특화클러스터 문제를 떠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법령과 제도 체계인 ‘수도권 정비계획법’과 ‘수도권 공장총량제’의 예외 없는 엄정한 준수를 재차 촉구한다”며 “SK실트론 구미지역 투자계획은 환영할만한 일이나, 위기상황에 직면한 구미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전자산업 및 지방 반도체산업클러스터 육성과 과감한 대규모 투자가 함께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이번 발표는 SPC에서 공식적으로 투자 의향을 밝힌 첫걸음 정도이므로, 이 후 거쳐야 할 절차도 많아서 일단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지역균형발전 등과 병행해 대구-경북형 일자리 모델 같은 지방형 상생 일자리 모델 지원과 구미국가공단, 포항 블루밸리국가산단 등에 대한 규제완화 및 인프라 지원 등 지방에 소재한 국가공단 특별지원과 지방경제 활성화 대책 등을 촉구했다.

▲ SK하이닉스가 반도체클러스터 대단지 조성 부지로 용인 지역을 최종 결정함에 따라 경북도가 정부를 향해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정우헌 경북 경제부지사 (사진=경상북도)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