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와 거북목의 상관관계
턱관절 교정으로 턱과 목 모두 부드럽게

[김범준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서울 중구에 있는 모 은행에서 근무하는 윤 모씨는 목 어깨가 항상 무겁고 결린다. 아들에게 안마를 시켜보기도 하고 파스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그 때 뿐일 뿐 딱히 통증이 사라지진 않는 상태다. 하지만 그제 회식 중 족발을 먹으려고 입을 벌리다가 어긋나듯이 벌어지고 통증이 가시지를 않아 턱관절 검진을 받았다가 목 어깨 결림의 원인도 알게 되었다. .  

턱관절장애와 거북목의 상관관계

윤 모씨처럼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의 경우 업무 중에는 컴퓨터 모니터를 들여다 보면서 반 나절 이상을 보내게 된다. 이 때 모니터에 시선을 두게 되면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도 목은 앞으로 쭉 뻗는 형태를 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퇴근 이후에는 스마트폰이 기다린다. 앉아서 누워서 스마트폰을 볼 때도 고개를 자신도 모르게 앞으로 쭉 빼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을수록 눈의 피로도 쌓이지만 목 뼈를 앞으로 내밀게 되면서 목 주변 근육에도 부담이 가고, 자연스레 C자형이어야 할 목 뼈는 일자로 뻗는 일자목의 형태가 만들어지기 쉽다. 이렇게 일자목에 노출이 되면 꼭 목 디스크가 아니더라도 만성 목 통증, 어깨 통증에 노출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일자목뿐만 아니라 평소 턱 주변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리가 나고 혹은 입이 제대로 벌어지지 않는다면 턱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턱 뼈는 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목 뼈와 두 번 째 목 뼈 사이를 축으로 함께 움직인다. 그래서 턱이 틀어지면 머리 무게 중심이 깨지고 깨진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자연적으로 목 어깨로 이어지는 근육이 잔뜩 긴장하면서 목 어깨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목 어깨가 아플 때 턱관절 관련 증상 여부도 체크해서 함께 진단을 받아보고, 턱관절장애가 있을 때도 두개골부터 목 뼈 척추까지 살펴보는 것이 목 어깨통증을 제대로 치료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턱관절 교정으로 턱과 목 모두 부드럽게

무엇보다 추나요법한의원에는 위와 같은 장점이 있다. 처음에는 턱관절장애 진료 상담을 했지만 목 어깨 통증을 함께 호소하게 되면 턱과 목을 모두 살펴 교정 치료 및 침 치료 등을 하게 되고, 일자목 진료로 경추 교정을 하면서 턱에 대한 증상을 살펴볼 수도 있다. 딱히 내과적인 증상이 없는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도 턱과 목을 모두 살펴보면 해결책을 찾을 때도 있다.

▲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김범준 대표원장

일자목 턱관절장애 모두 생활습관과 관련이 깊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을 경우 또 한 쪽으로 씹거나 턱을 괴거나 하는 생활 습관이 있다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인 것처럼 목 이건 턱 이건 틀어짐이 시작되고 연관되어 함께 틀어질 수 있다.

통증은 통증이 발생한 부위만 치료해서는 단기적인 치료가 될 수 밖에 없다. 한의사가 직접 틀어진 뼈 관절 근육을 모두 살피는 추나요법 진료는 통증이 일어난 근본 원인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자신도 몰랐던 통증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뿐더러 자세나 생활 습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점검해볼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추나요법 임상과 경험이 많은 한의원을 선택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 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