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려시대 ‘금동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十一面千手觀音菩薩坐像)’의 과학적인 보존처리 및 분석 결과를 소개한다.
특별전‘대고려918·2018 그 찬란한 도전’에 전시되고 있는 ‘금동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金銅十一面千手觀音菩薩坐像)'은 11면의 얼굴과, 천 개의 손으로 대표되는 변화관음보살이다.
손에는 관음보살의 위신력(威神力,위대한 신통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해와 달, 금강저(金剛杵)와 금강령(金剛鈴) 등의 지물(持物,여러 물건을 손에)을 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현재 국내에서는 오직 이 한 예만이 남아 있다.
이 관음보살상의 상태를 점검한 결과, 등 아래와 좌측 부분이 손상되어 무게 중심이 불안하고, 표면 일부의 도금 층이 들떠 있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보존처리를 위해 바탕 금속의 성분분석, 도금 층의 형상 및 성분, 컴퓨터 단층촬영기(CT)를 이용해 취약 부위와 제작기법을 조사했다.
조사한 결과 ▲보살상은 구리-주석-납의 3원계 청동으로 합금되어 있다. ▲보살상의 대부분 도금층(들떠 있는 도금 층 제외)의 표면에서는 금과 수은이 검출됐다. ▲고대에 가장 일반적인 도금 기법이었던 수은 아말감법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표면이 들떠 있는 취약한 도금 층은 일반적인 도금 방법인 수은 아말감법이 사용되지 않았다.표면 홈(주조결함)과 부식 등으로 도금하기 어려운 부분을 한지를 사용해 보강하고 그 위에 옻칠해 도금했다. 이 취약한 부위는 원래의 도금 층이 아닌 후대에 수리된 것으로 추정된다.
컴퓨터 단층촬영(CT)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보살상 머리 내부에 2종류의 철심이 있다. 하나는 정수리에서 시작해 가슴 윗부분까지 내려오는 정사각형(□) 철심과, 다른 하나는 코 중간에서 턱까지 내려오는 직사각형(▭) 철심이다.
▲직사각형 철심은 정사각형 철심을 단단하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주조할 때 움직임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결함(형상 뒤틀림 등)을 막기 위하여 마련한 것으로 추정된다.
▲좌·우측 팔과 손목(물건을 든 손 포함)은 별도로 주조해 붙이고, 철못으로 고정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존처리는 바탕의 금속을 보호하고 들떠 있는 도금 층을 접착하기 위하여 천연접착제(우뭇가사리, 아교)와 알코올을 혼합해 사용했다.
표면의 청동녹과 각종 이물질은 치과용 소도구와 부드러운 붓으로 제거했다. 손상된 부분은 합성수지를 사용해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복원했다.
이‘금동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전체 구성과 제작 과정 등 모든 면이 뛰어나다. 따라서 고려시대 당대 최고의 장인의 기술과 솜씨, 창의력, 미적 안목 등이 발휘되어 탄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연구와 과학적인 보존처리 결과 무한하고 자비로운 모습을 더욱 안정된 상태로 관람객에서 보여줄 수 있게 됐다.
이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보존처리 원칙에 의해, 가역성(可逆性, 경우에 따라서는 원래 상태로 돌이킬 수도 있는)이 있는 방식으로 문화재가 간직하고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보존·복원한 또 하나의 사례이다.
보존과학으로 무한한 자비로움을 드러낸‘금동십일면천수관음보살좌상’은 이번 주 일요일(3월 3일)에 종료되는 특별전‘대고려918·2018 그 찬란한 도전’에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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