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정책마저 ‘친북 이념화’인가
해임촉구 탄원 서명인 20만명 넘어서

보훈처장, 자진사퇴 촉구성명
상이, 전몰군경 유족 ‘통분’
국가보훈정책마저 ‘친북 이념화’인가
해임촉구 탄원 서명인 20만명 넘어서
▲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2월 2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유관순 열사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가 서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미망인회, 재일학도의용군 동지회 등 4개 보훈단체는 6일 신문광고 성명을 통해 “자격미달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물러나라”고 선언했다. 이들 보훈단체는 지난 3월 1일 “피 처장 해임촉구 탄원서 서명인이 20만명을 넘었다”며 이를 곧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자격미달’ 피 처장 자진사퇴 촉구성명

보훈단체들의 성명서는 피우진 보훈처장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임자를 즉각 해임한 뒤 임명되어 보훈단체들에 예우나 국가유공자들에 대한 인식이 모자라는 자질부족을 나타냈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피 처장이 보훈단체들을 적폐의 대상으로 몰아 검찰수사를 의뢰하는 등 국가유공자들의 명예를 훼손시켰다고 강조하고, 그동안 보훈단체들의 주요행사 초청을 거부하고 보훈정책 관련 간담회 등을 통한 대화와 소통마저 회피해 왔노라고 지적했다.

또 보훈단체들은 피 처장이 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독립기념관장, 88컨트리클럽 사장 등 산하기관장들을 강압적으로 사퇴시킨 후 비전문 이사장, 이사 등을 임명, 또는 추천함으로써 국가유공자들의 재활, 치료, 복지증진을 저해시켰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산하기관장 사퇴종용에 앞장섰던 담당과장을 초고속 부이사관으로 승진시켜 인천보훈지청장에 임명, 공직기강을 문란 시켰다고 지적했다.

보훈단체들은 피 처장의 이 같은 행태와 관련 내부의 비판과 호소가 많았지만 이를 제시하는 내부 게시판마저 폐쇄시킨 독선․독단을 보여 주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이유로 보훈단체들은 피 처장에게 당장 물러나라고 촉구하면서 지난 3월 1일자로 피 처장 해임촉구 서명인이 20만8,495명에 이르러 이를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국가보훈정책마저 친북, 종북 이념화?

또 이들 보훈단체들은 부동산 투기혐의 등으로 문제가 제기되어 있는 손혜원 의원의 부친 고 손용우씨가 좌익경력 때문에 지난 30년간 6차례나 포상심사에서 탈락했는데도 피 처장이 국회로 손 의원을 방문, 면담 후 포상심사 기준을 변경, 지난해 8.15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훈장 애족장을 서훈했다고 지적했다. 과거 좌익경력에다 6.25 전후 대남공작 전력 있는 손씨에 대한 애족장 서훈은 국가보훈정책마저 친북, 종북이념 편향으로 가느냐는 비판을 가져왔다.

반면에 피 처장의 국가보훈처는 전임 박승춘 처장에 대해서는 ‘나라사랑교육’ 강사진의 이념편향, 재향군인회 등 보훈단체 관리책임 등을 이유로 ‘적폐몰이’ 수준의 정치적 보복 논란을 가져왔다. 박 전 처장은 현역시절 고엽제 후유증으로 암 투병 중에 있으면서 보훈병원을 통해 상이등급 5급 판정을 받아 서울북부보훈지청에 보훈신청을 했지만 6개월이나 선정을 지연시키는 홀대를 받은바 있다.

이밖에도 피 처장은 ‘국민중심보훈혁신위’(위원장 지은희)를 통해 공산주의자 김원봉마저 독립유공자로 선정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하여 논란을 야기 시켰다. 김원봉은 일제하에 독립운동에 참여했지만 8.15 후 박헌영과 함께 월북, 김일성 정권 수립에 가담하여 내각에 참여하고 6.25 남침전쟁 때도 지도부 일원으로 활약했다.

또 보훈혁신위는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 20년 미만 복무 군인을 제외시키는 대신에 공권력에 의한 집단희생자, 민주화운동 유공자 등을 안장시키려고 추진함으로써 “국가보훈에서 군인들을 홀대시키려느냐”는 비난을 받기에 이르렀다.

‘빚 독촉하듯’ 산하기관장 사퇴압박 꼴

한편 피 처장으로부터 임기도중 사퇴 압력을 받고 물러난 복지의료공단 김옥이 전 이사장은 보훈처 과장이 새벽에 원주시 공단으로 찾아와 사퇴서를 요구하는 자세가 ‘빚쟁이가 빚 독촉하듯’ 했다고 말했다. 또 국장이 두 차례 찾아와 “정권이 바뀌었으니 사퇴해야 않겠느냐”고 했을 때 기재부의 평가에서 A등급을 받은 사실을 들어 거부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뒤 다시 과장이 행정실장과 함께 찾아와 사퇴서를 제출했노라고 한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인 윤주영 전 독립기념관장은 ‘청와대의 뜻’을 앞세운 보훈처의 사퇴압박에 못 견뎌 물러났다고 말했다. 김종해 전 88컨트리클럽 사장은 보훈처 국장이 용인시 사무실로 찾아와 사퇴를 요구하기에 취임 후 내장객, 매출액, 순이익 등이 뛰어나 경영대상 수상 경력을 제시하며 거부했지만 끝내 압박을 이기지 못했다고 실토했다.

보훈단체들의 주장과 각종 혐의 제시로 보면 피우진 보훈처장의 슬기로운 처신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관측이다. 물론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입장이겠지만 국가유공자들의 분노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계속 자리를 지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는 없지 않겠는가.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