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_강소기업 ] 국내 기업 비앤이솔루션, 미세먼지 잡는 집진기·태양광으로 발전하는 친환경 스마트 솔라 트리 개발

▲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등을 잡는 집진기와 태양열로 자가발전하는 개념의 제품을 개발한 비앤이솔루션의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기자 주] 현재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분야에서 묵묵히 한길을 파고 있는 강소 기업이 많다.  이번 기획 시리즈는 자신의 분야에서 대기업이 아니지만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기업과 기업인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취지로 기획했다.

[최노진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미세먼지, 황사,담배 연기 등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 상품을 개발한 국내 기업 '비앤이솔루션'이 국내와 해외에서 호평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다.

이제 외출 시 반드시 체크해야할 필수 사항이 있다. 바로 일기예보 중 최대 관심사인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등이다. 포털 사이트 등에는 이제 미세먼지, 황사, 날씨, 현재미세먼지, 전국 날씨, 차량 2부제, 비상저감조치, 미세먼지 저감조치 등 관련 검색어가 단골로 자리 잡고 있다. 과연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최선은 외출을 최대 삼가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마스크 착용 혹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을 삼가하는 것은 현실성 없는 방어전략이라고 말한다. 그렇다고 무방비로 지낼 수는 없는 법. 이런 점에서 실질적인 미세먼지 잡는 상품을 개발한 국내 기업 비앤이솔루션 송재국 대표를 만났다.

▲ 본지 기자에게 미세먼지 잡는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에 대해 설명 중인 비앤이솔루션 송재국 대표이사

Q. 최근 국내외로부터 미세먼지를 잡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호평을 받고 있다고 들었다. 우선 비앤이솔루션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A. 송재국 대표 : 네 본사는 대전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전연구단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사와 연구원 간 상시 정보 공유와 기술계발, 협력 그리고 에너지 기술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가장 주력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하여 외부 미세머지를 제거하는 스마트 솔라트리 시스템, 부조일수를 고려한 다수의 독립형 조명기 제어방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과 미세먼지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스마트 솔라트리

Q. 비앤이솔루션에서 제작한 미세먼지 잡는 제품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송재국 대표 : 크게 야외형이라고 불리우는 솔라트리 시스템은 외부에 설치되어 태양광으로 자가 발전을 하고 가로등과 같은 무드 등 역할과 미세먼지 잡는 기능이 핵심이다. 그 중에서도 태양광을 동력으로 삼아 미세먼지를 집진해서 모으는 야외형 기계 타입, 같은 태양광 에너지로 학교와 같은 교실 창문에 설치하여 미세먼지와 황사와 같은 유해 물질을 걸러내고 깨끗한 외부 공기를 실내에 유입하게 하는 실내형, 마지막으로 흡연실에서 니코틴, 미세먼지, 유해 물질을 모아주는 집진기 형태등이 있습니다. 모든 제품이 국민의 건강과 대한민국 더 나아가 지구의 환경을 조금이나마 개선시켜주는데 기여하고 싶은 마음을 전 임직원이 갖고 연구와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 비앤이솔루션에서 개발한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야외형 (솔레스트 U)
▲ 비앤이솔루션에서 개발한 스마트 솔라 시스템 실내형

▲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Smart Solar Tree System(SSTS)

Q.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송재국 대표 :  본사의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은 기존 솔라트리처럼 낮에 발전하고 어두워지면 점등하는 단순한 역할에서 벗어나, 황사, 미세먼지 저감장치, IoT센서, IT 디바이스 충전단자, 벤치 등을 결합해 우리 일상 생활 주변을 친환경적이면서도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약 및 집약해 사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주변환경 미관을 저해하는 소규모 태양광 자가발전 시설의 대안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미세먼지 잡는 성능 외에도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가미해 도시 대표 명소가 될 수 있는 랜드마크 조형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스마트 솔라트리 시스템은 기존의 태양광 가로등 기능 외에도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술, 마찰력을 통한 미세먼지 흡착, 태양광 패널의 효율적인 설계, 배치, 전력 사용 및 저장 시스템을 결합한 시스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비앤이솔루션에서 개발한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솔레스트 U)

특히 미세먼지 잡는 미세먼지 집진 기능, 미세먼지 정보 알림 기능, LED 조명 기능, 정보 수발신 기능, 네트워크 제어 기능, 모바일 모니터링 및 컨드롤, SOS 응급별 기능, 사운드 제어, 미세먼지를 제어하는 친환경 휴식 공간 창출, 지역 커뮤니티 공간, 디바이스 기기 충전 기능 등 기본 용도외에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 우리의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잡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버스 정류 정화모듈

디자인에 대한 호평도 이어져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선정 '굿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해외 미세먼지 잡는 현황과 차별성

Q. 그렇다면 해외에서는 미세먼지 잡는 상품이 있나요? 그리고 만약 있다면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과 차이점을 설명해 주세요.

A. 송재국 대표 : 네 우선 미세먼지하면 아무래도 중국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중국은 초대형 미세먼지 정화장치를 설치해 국내에서도 소개된 바 있으며 한국 기관에서도도 상당수 견학을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가동중인 중국의 초대형 미세먼지 정화장치는 시간당 약 40만 입방미터 처리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단 중국형 미세먼지 정화장치는 초대형 굴뚝 모양과 심각한 소음 문제로 국내 도심 여건상 친근한 이미지와는 차이가 있다는 평가를 이미 답사를 다녀온 국내 기업, 기관들의 일관된 반응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중국에서 개발해 설치한 초대형 굴뚝 모양의 미세먼지 저감장치 와 국내 기술로 개발한 스마트 솔라 트리

이에 반해 국내에서 개발한 본사의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은 당연히 미세먼지, 황사와 같은 유해물질을 걸러내면서도 오히려 주변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랜드마크화할 수 있도록 한 일석 이조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또 태양광을 주력 에너지로 삼아 메세먼지를 잡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 역할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야외형 솔레스트 U형을 통해 미세먼지 잡는 기능 개선 및 아름다운 쉼터 역활도 가능한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 해외에서 수출 성과 및 러브콜...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기슬력과 디자인

Q. 취재 중 알게 된 사실로는 국내 각 지자체와 해외에서 관심 및 실제 계약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고 들었다.

A. 송재국 대표 : 네 감사하게 국내 많은 지자체, 기업, 학교 등에서 본사의 미세먼지 잡는 상품에 대해 상담 및 계약을 체결하는 중입니다. 해외에서도 기술력, 성능 등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중국, 인도네시아, 중동 UAE 등에서 최근 수천 개의 미세먼지 잡는 솔라트리 상품에 대한 계약을 체결 및 계약을 목전에 두고 있다.  그 외에도 다른 나라들에서도 기술력과 디자인 모두 우수하다며 수출 상담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잡는 스마트 솔라 시스템 개발한 비앤이솔루션 임원진 (좌로부터)박효성 영업총괄마케팅 이사(겸 피플인스토리 대표), 비앤이솔루션 조우형 기술 이사, 비앤이솔루션 송재국 대표이사

Q. 취재를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버전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맞다면 왜 제품을 진화시키는지 궁금하다.

A. 송재국 대표 : 미세먼지를 잡는 기본 기능은 당연한 것이고 에너지 빈곤층도 혜택을 보셨으면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이면서도 온 국민이 그리고 전 세계인이 행복한 권리를 누릴수 있도록 연구하다보니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 조금만 나와 근처 공원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외부형 혹은 직장이나 우리 아이들이 지내는 실내 등에서 만족스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지고 행복할까하는 생각을 하다보니 연속적으로 편의 기능을 계속 만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 비앤이솔루션 송재국 대표이사

기억하시겠지만 지난 2018년 여름 ... 무척 더웠습니다. 이에 각 지자체에서는 고민 끝에 교차로나 버스 정류장 앞에 파라솔을 설치했었지요. 잠시나마 그늘이 생기자 국민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이 각 방송 등 매스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것을 기억하실겁니다. 이에 우리도 갖고 있는 미세먼지 잡는 숲을 인공적으로 만들고 태양광을 이용해 도심을 보다 밝게하고 그늘을 만들고 깨끗한 공기 청정지역을 형성한다면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행복해 할까하는 생각을 하다보니 계속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게 되었습니다.

▲ 친환경으로 미세먼지 잡는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복수의 편의 기능

또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라돈이나 석면 위험 때문에 큰 문제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얼마나 걱정이 많으세요. 우리 아이들이나 사랑하는 가장이 일하는 직장에 라돈이나 석면 가루가 날리는 것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는 기계가 있다면 심리적으로도 얼마나 마음이 놓이시겠어요? 이런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장소가 있다면 당연히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겠다는 생각이 들어 디바이스 충전, 편히 쉴 수 있는 의자, 분위기를 살려주는 무드 등과 같은 부가기능을 설계하게 되었답니다.

▲ 공기정화기와 미세먼지는 잡는 환기형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의 차이점

Q. 그렇다면 현재 각급 학교나 관공서에서 설치되어 있는 공기정화기와 비앤이솔루션의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 실내형이 갖고 있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송재국 대표 : 본래 공기청정기와 미세먼지 잡는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태생 자체가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는 한정된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는 개념이고 스마트 솔라 스티 시스템은 외부의 공기를 실내에 유입시키면서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 물질을 걸러내고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만을 선별적으로 실내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지요.

Q. 혹시 그렇다면 공기청정기를 하루 종일 작동시킨 실내에서 자꾸 하품이 나고 눈물이 흐르게 되는 것이 태생적인 이유와 관련이 있다는 것인가요?

A. 송재국 대표 : 맞습니다. 관공서와 학교 관계자와 상담을 하다보면 자주 듣는 질문이 바로 하품입니다.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을 작동한 환경에서는 하품이 잘 나지 않냐는 질문을 자주 듣습니다. 밀폐된 실내에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면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기 때문에 당연하게 하품이 나는 것이지요. 한정된 산소를 마시게 되고 증가하는 이산화탄소로 인해 피곤하고 눈이 아프고 하품이 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릴 적 학창시절 항상 수업을 마치면 선생님이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라고 하신 것도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 솔라 트리 시스템은 외부 공기를 실내에 유입시키면서 유해한 미세먼지는 거르고 유익한 공기만 들어오게 하는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Q. 마지막으로 단기적인 계획과 장기적인 비전이 궁금합니다

A. 송재국 대표 :  저와 모든 임직원은 한 마음으로 스마트 솔라트리 시스템을 도시 미관도 살리고 한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게 하자는 꿈을 품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잡아서 모으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고 밝아지게 하는 .... 한그루, 두그루 공기 정화 기능을 갖고 있는 솔라트리 숲을 조성하여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그리고 일자리 창출 도움에도 기여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지속적인 유지 보수, 구체적으로 필터 교환 및 설치된 부품 교환 등 적어도 2~3개월 주기로 혹은 미세먼지 심할 경우 1주기 단위로 미세먼지 필터를 교환하는 일자리 창출, 특히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 국가 시책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한국 뿐 아니라 산업화 영향으로 인해 미세먼지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세계 국가별 상황에 맞는 친환경 숲 및 창문형 공기청전 시스템 흡연실 등 니즈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계속 연구하고 개발해 국민과 전 세계인에게 행복권을 드리고 싶습니다.

▲ 좌로부터) 미세먼지 잡는 스마트 솔라 시스템 주역들, 비앤이솔루션 박효성 영업총괄마케팅 이사(겸 피플인스토리 대표), 비앤이솔루션 조우형 기술 이사, 비앤이솔루션 송재국 대표이사

Q. 소상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 송재국 대표 :  감사합니다.

기자 취재 후: 흔히 강소기업이란 '강한 기업'을 지칭하는 것으로, 비록 규모는 작아도 틈새시장을 적절히 공략하고 파고들어 기술력이 앞서고 성장가능성이 큰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이번 미세먼지에 대한 효율적인 기술력과 대책을 갖고 있는 비앤이솔루션을 방문해 보니 우리나라 연구 인력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머리를 맞대고 연구하고 땀을 흘리며 개발한다는 생각에 앞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