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코노미톡뉴스 DB)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자동차와 카드사 간의 카드 수수료 인상이 일단락 되면서 협상을 진행 중인 유통업계로 시선이 모이고 있다. 특히 업계 특성상 현대차와 같은 가맹계약 해지 등의 강경대응이 힘들어 최대한 동결 내지 소폭 인상을 목표로 협상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지난달부터 카드회사와 수수료 인상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큰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카드회사 측이 요구한 수수료 인상률은 평균 0.14%로 알려지고 있다. 이 인상률이 그대로 적용될 경우 기업별로 차이는 있지만 수십억원~수백억원 대의 추가비용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유통업계는 인상 자체를 거부하거나 인상폭을 최소화하기 위한 협상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최대 0.26% 인상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롯데마트 측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79%나 떨어지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으며 이마트 역시 20% 영업이익이 떨어지면서 양 측 모두 추가비용을 늘릴 여력이 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현대차의 협상 결과가 신한·삼성·롯데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당초 제시했던 목표치에 못미치는 수준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며 유통업계 역시 비슷한 수준의 협상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미 현대차가 소폭이지만 인상을 수용한 만큼 동결은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며 "최대한 인상폭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유통업계가 현대차처럼 가맹계약해지 등의 초강수를 둘 수는 없는 상황이다. 유통업계 특성상 카드 가맹계약이 해지될 경우 소비자 불편이 매우 커지며 이로인해 소비자가 발길을 돌리기 되면 대형마트로서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가맹계약 해지 카드는 오히려 대형마트가 더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며 카드 수수료가 일부 인상될 경우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카드혜택을 줄이는 방식의 비용절감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협상 결과에서 따라 무이자·청구할인 등 프로모션이 중단되거나 최악의 경우 소비자가격 인상까지 가능하다"며 "이러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협상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