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협력업체 종사자 1만2000여명 '줄도산' 우려…부산시-부산고용노동청 중재 나서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공장이 임단협 결렬로 노조가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멈춰버린 르노삼성 부산 공장 (사진=르노삼성, 편집=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모톡뉴스] 르노삼성이 휘청이고 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관련 임단협이 최종 결렬되면서, GM의 군산 공장 철수를 지켜봤던 부산시 지역사회와 협력업체가 적극 중재에 나서는 모양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자동차와 노조 간의 임금단체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대립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로 인한 피해가 일파만파로 확대라도 될까 지역사회와 협력업체들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르노삼성 노조는 부분파업을 지속하며 르노삼성 측이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연일 목청을 높이고 있다.

반면 르노삼성은 이미 최초 급여부분의 요구 조건에 대해 양보하고 수용했었다며, 마지막에 임금이 아닌 근무강도 개선 등의 새로운 카드를 들고 나와 협상이 결렬됐다고 노조와의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다급해진 것은 부산 지역사회와 협력업체들이다.

지난 8일 임단협의 최종 협상이 결렬되자 부산시와 협력업체들은 르노 본사가 제시했던 최종기한을 넘기면서, 수출물량 배정을 위한 마지막 기회를 놓친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일부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일단 지난해 GM의 군산 공장 같은 최악의 상황으로 가지 않으려면, 르노의 프랑스 본사로부터 추가 생산물량 배정을 받고 향후 생산 계획이 확정된 후에 임단협을 재개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신차배정 없이는 전망 어두운 부산 공장

당장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생산량 가운데 48%를 차지하고 있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이 오는 9월 종료를 앞두고 있어, 이후 공장의 가동률 유지를 위한 물량 확보가 최우선 과제인 셈인데 신차배정을 받은 부산 공장의 협상 결렬로 전망이 어둡다.

이런 상황에 대해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르노의) 우리나라 공장은 이미 경직 정도를 넘어 협상조차 되지 않고 노조파업이 일상화돼 더 이상 국내 생산시설 확대는 기대가 힘든 상황”이라며 “해외에서 보는 강성노조 이미지도 최악으로 르노삼성의 위기는 이제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간 르노삼성의 부산공장은 르노의 공장 가운데 생산성이 높은 공장으로 인정받아 지금까지 수출 물량을 포함해 20만대 수준을 유지해 오고 있었으나, 임금이나 근무시간의 변동이 생기면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

김 교수는 “르노 본사 입장에서는 이러한 악조건의 부산공장에 신차 물량을 주기보다 일본 공장이나 기타 공장으로의 전환이 유리해 굳이 부산공장 유지가 필요 없을 수 있다”면서도 “지금 현재로서 르노삼성차가 당장 생존할 수 있는 조건은 바로 신형 로그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특히 수출물량은 해외의 르노 혹은 닛산 공장들과의 경합을 벌여 생산하고자 하는 모델에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판단돼야 배정받을 수 있는데, 현재 부산 공장은 르노 소속 공장 가운데 3위에 달하는 높은 생산성을 유지해 신차배정이 가능했으나 임금인상을 통한 비용 상승 등으로 생산성이 떨어지면 물량확보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르노삼성의 설명이다.

또 일본 규슈에 있는 르노 닛산 공장은 규슈지역 최저임금인 780엔(약 7900원)을 기준으로 급여가 책정돼 부산 공장은 원가경쟁력 차원에서 뒤처지게 될 것이라며, 신차배정을 확정짓지 못하면 머지않아 생산품 없는 공장이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전했다.

부산시-고용지청, 협력업체 줄도산 위기 ‘노사 달래기’

또한 르노삼성 노조의 파업 등으로 생산중단이 지속 이어진다면 1차 협력업체 기준 부산·경남지역의 90여 곳 종사자 1만2000여명은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전국규모로 볼 때 그 수는 260여 곳으로 늘어나 이들이 관여하고 있는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따져 본다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관련자들은 10만명 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노사 간에 갈등의 골을 조금이라도 좁히고 혹시라도 모를 사태에 대비코자 부산시와 고용노동청도 대화의 창이 닫히지 않도록 중재하고 나섰다.

부산광역시 관계자는 “고용노동청과 함께 이 사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관계부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르노삼성과 노조 등 당사자들과의 접촉 및 조율을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오거돈 부산광역시장도 “르노삼성차 노사가 부산시민 전체의 이익이라는 가치를 기준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며 “노사 협의를 공식화하고 최고경영진 방문 등 모든 대응책을 찾겠다”고 밝혔다.

부산지방 고용노동청은 지난 임단협 당시 노사가 새벽까지 이어진 논의에도 협의점을 찾지 못해 결렬이 됐으나,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최기동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이 르노삼성과 노조를 방문하고 양측의 양보와 신속한 협의점 마련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특히 노사 간 집중 교섭 당시 결렬은 됐으나 상당부분 접근을 이뤄낸 것으로도 풀이하며, 이런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지 않도록 협상 타결을 이뤄낼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모스 로저스 르노 부회장이 지난달 26일 부산공장을 방문해 지난 8일까지 협상안 마련을 조건부로 신차 배정을 약속했음에도 협상이 결렬되자, 르노는 프랑수아 프로브 아시아태평양 회장을 이르면 오는 25일경 한국으로 보내 르노삼성차와 노조 등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 르노삼성자동차노조, "르노 자본의 노예아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