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곤 칼럼(청구경희한의원 건대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서울 광진구에 거주하는 윤 모씨는 최근 어린이대공원을 찾았다가 갑자기 뒤에서 차가 들이받아 추돌사고를 겪게 되었다. 다행히 차량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어 사고 처리가 원만하게 이루어졌지만, 다음 날 출근하려 하니 목 어깨가 여간 뻐근한 것이 아니다.  

가벼운 교통사고에도 후유증은 남아

차량에 별 흔적도 남지 않은 교통사고에 목 어깨가 아프다고 하면 꾀병 아니냐는 오해를 사기 쉽다. 하지만 큰 교통사고가 아니더라도 추돌 방향이나 운전자 및 탑승자의 자세나 평소 몸 상태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 후유증이 발생한다. 

윤 모씨처럼 가벼운 교통사고에도 목 어깨 허리 등이 심하게 결리는 경우는 대부분 이미 척추 및 주변 관절이 틀어져 있거나, 혹은 경추, 요추 추간판장애 등 척추질환이 있었던 경우가 많다. 이미 몸이 틀어지고 근육의 유연성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작은 충격에도 인대나 힘줄의 손상이 발생하여 큰 통증이 발생 할 수 있다. 또한 목 어깨 허리 등의 통증질환뿐만 아니라 두통, 어지럼증, 두근거림, 무기력증 등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크기와 관계없이 반드시 제대로 된 검진과 치료가 필요하다. 

본인부담금 없는 한의원 교통사고치료

이렇게 교통사고로 발생한 질환에 대해서는 자동차보험으로 대인 접수만 이루어졌다면 한의원에서는 본인이 진료비를 부담하지 않고 진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한의원을 제대로 선택해서 꼼꼼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 청구경희한의원 건대점 김영곤 대표원장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는 특히 추나요법 진료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한의원에서 받는 것이 좋다. 척추 및 관절의 틀어짐을 바로 잡는 추나요법은 원인을 알기 힘든 각종 통증을 해소하고, 교통사고후유증의 조속한 치료 및 호전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물론 추나요법 외에도 침이나 약침, 물리치료, 부항요법, 한약요법 등의 한방치료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받아볼 수 있다. 특히 한약의 경우 손상된 인대나 힘줄의 회복을 빠르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교통사고후유증의 치료는 한 두 번으로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서 그만두기 보다는 담당 의료진과 통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 방향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최소 2~3주 동안은 주 3회 이상의 집중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사고 후 최소 2주간은 증상의 변화가 많은 시기이며, 드러나지 않았던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치료를 받는 것을 꼭 권하고 싶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