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내 금융권 유일 ‘위변도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KEB하나은행이 국내 소상공인이 물품대금으로 수령한 말레이시아 링기트화가 전량 위폐인 것을 적발해 냈다. 특히 정교한 홀로그램, 연속된 일련번호 등을 갖추고 있어 대량 제작 및 유통 가는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13일 최근 영업점 방문 환전 손님이 제시한 말레이시아 링기트화(貨) 100링기트 권종(券種) 100매가 전량 위폐로 확인돼 경찰 및 국정원이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국내 금융권 유일의 위폐 감정 전담부서인 ‘위변조대응센터’를 운영하며 CSI급 첨단장비와 각 통화별 전문가들의 상시 근무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번 위폐 적발도 혼잡한 점심시간대였음에도 불구, ‘원격 감정’ 시스템을 통해 원거리 영업점에 제시된 위폐를 실시간으로 판독해 냈다.

KEB하나은행은 이번에 적발된 위폐에 부착된 홀로그램의 정교함이나 각 화폐에 양각된 일련번호가 모두 다른 점 등을 감안 시 대량 제작 및 유통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신속히 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특히 화폐를 빛에 비추어 볼 때 무지갯빛의 반응이 나타나는 ‘홀로그램’은 일반인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강력한 위변조 방지 수단이었으나 이번에 적발된 위폐의 홀로그램은 전문가조차 식별이 어려울 만큼 정교했다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현재 동일한 위조 방지기술을 체택 중인 우리 원화에 대해 위조방지장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호중 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장은 “동남아 여행 수요의 급증으로 이 지역 위폐의 대량 유통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KEB하나은행은 국내 최고의 외국환 전문은행으로서 단순한 위폐 감정을 넘어 항상 모든 거래 손님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진폐만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