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은행연합회가 은행권 신 남방진출 지원을 위해 동남아 국가들과 교류 혁렵을 추진한다. 우선 캄보디아는 은행협회 상호 금융 연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말레이시아와는 금융산업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김태영 연합회 회장은 최근 국내 은행의 신 남방지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아세안 3개국 경제사절단'에 동행해 말레이시아와 캄보디아를 방문했다.

김 회장은 지난 15일 캄보디아 은행협회를 방문해 한·캄보디아 은행산업간 교류·협력 확대와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한-캄보디아 은행협회 연수 프로그램 운영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양 협회가 2016년 11월 체결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3년 동안 캄보디아 은행 및 은행협회 직원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지급결제, 핀테크, 리스크 관리 등의 연수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캄보디아 은행협회는 연합회 및 국내은행 직원들의 캄보디아 연수 시 현지에서 필요한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은행연합회는 2017년부터 아주대학교 국제대학원에 개설된 ‘캄보디아 금융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 회장은 “이번 연수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한·캄보디아 은행산업 간의 민간 교류를 확대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국내은행의 新남방 진출이 보다 활발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와 별도로 은행연합회는 지난 13일 말레이시아 은행협회를 방문해 금융산업 현안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한 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