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피해 회복 위한특별법 제정 및 도시 재건 요청

▲ 포항지진이 인재인 것으로 최종 밝혀지면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포항지진특별법'을 건의했다. (사진=청와대)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포항지진으로 인한 피해보상 등을 포함한 포항지진특별법을 건의했다.

22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2019 세계 물의 날’ 행사에 참석한 문 대통령에게 최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지진원인 발표후 포항지역 민심을 전달하며 피해보상과 지역경제 재건을 위한 ‘포항지진 피해보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제정을 직접 건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이 발표한 지열발전소의 지진촉발과 관련사항을 언급하며 “지진으로 인한 물질적․정신적인 피해뿐 아니라 도시브랜드 손상으로 인한 관광객 감소 및 기업이탈, 인구감소와 지진트라우마 호소 등 피해의 여파가 지속되고 있어 지역경제가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진원인이 규명된 것은 다행이나, 정부의 지진피해 특별대책이 필요하고 피해시민을 중심으로 한 다수의 손해배상 소송이 예상된다”고 지역민심을 전했다.

또 지진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피해구제와 생활안정을 위해 포항지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범정부차원의 대책기구 구성과 흥해 특별도시재생지역에 도시재건 수준의 도시재생사업이 이루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의 건의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경북도와 포항 시민들의 민심에 공감을 표하며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표명했다.

한편 이 지사와 경북도는 지진 후속대책과 관련해 이달 중에 청와대와 국회를 방문해 포항지역 피해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정부 대책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포항시와도 공동협조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