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회장, 수송보국 45년 공적 빛나
전 가족 압수수색, 소환 등 숨통 조여

정치적 사방(四方) 압박… 한진가
‘국가유공’ 사망 특별비애감
조양호회장, 수송보국 45년 공적 빛나
전 가족 압수수색, 소환 등 숨통 조여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2016년 10월 4일, 국회 정무위 산업은행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모습. <사진=이코노미톡뉴스DB>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정치적 사회적으로 온갖 핍박 받는 모습이던 국가유공 기업인의 급작스런 사망 소식이 특별한 비애감을 안겨준다. 대한민국의 글로벌 날개로 불리는 대한항공 조양호(70) 회장이 지난 8일 미국 LA 병원서 폐질환으로 별세했다는 소식이다. 고인은 현 촛불정권 출범 후 거의 매일같이 검․경 수사와 권력형 시민단체들로부터 갑질 횡포, 구속수사 압력을 받고 있는 모습으로 언론에 보도되어 왔다.

전방위 ‘적폐수사’ 홍위병 기세 중압?

조 회장은 의학적으로 지병 악화로 사망한 것으로 진단되겠지만 정신적, 신체적으로는 정치적 외압 영향으로 수명이 단축되지 않았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현 정권 들어 ‘적폐수사’라는 명분으로 검․경의 홍위병식 압수수색, 소환조사, 영장신청 등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압박을 견디지 못해 자살로 마감한 사례가 적지 않았다.

조 회장이 이 같은 압박으로 조기 사망했다고 단정할 근거는 없지만 온갖 중압과 스트레스 고통으로 입원 치료 받으면서도 행여 ‘꼼수’ 행세 아니냐는 비난이 두려워 병을 숨기고 몰래 치료해 왔다니 그 고통이 얼마였을까. 항공사는 업종 특성상 대형사고 위험을 안고 글로벌 경쟁에서 이겨야 하기에 늘 긴장과 압박 속에 살아간다고 들었다. 여기에다 정권교체 후 이런저런 사유로 정치적 사회적 압박이 홍수처럼 밀려왔으니 어찌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보여 진다.

문 정권 들어 한진 일가에 대한 검․경 조사를 비롯하여 국세청, 공정위, 국토부 등 무려 11개 기관이 달라붙어 온갖 혐의로 난도질 했다는 기록이니 정신이나 차릴 수 있었을까. 압수수색이 무려 18회, 소환조사 14회에 전 가족 영장신청, 기각 회수도 부지기수였다니 하루라도 편할 날이 어디 있었을까.

문 정권은 공정, 정의를 앞세워 재벌개혁을 강조하면서 ‘재벌 저격수’라고 자임한 양반을 공정위원장으로 임명, 재벌개혁 총괄 역할을 맡겼다. 그는 공개적으로 “재벌 혼내주겠다”고 공언하고 여당의원들과 당정 협의하면서 “여당의원이 왜 기업 걱정하느냐”고 핀잔 준 위인이다. 이런 정권 풍토 하에 한진가 딸들의 땅콩회항, 물컵 갑질로부터 부인의 가사도우미 불법고용 혐의까지 겹쳤으니 너무나 만만한 재벌해체 표적이 되지 않았을까.

필생 ‘수송보국’ 일념으로 태극깃발 세워

고인이 자신을 변호하는 말 한마디 못 남기고 세상을 떠난 시점이지만 그가 남긴 국가와 국민경제 공헌이야 지울 수 있는가. 고인은 선친 조중훈 창업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승계한 후 45년간 줄곧 ‘수송보국’ 일념으로 대한민국 태극깃발의 위상을 드높인 업적을 쌓아왔다.

문 대통령이 집권 후 가장 먼저 얼굴을 빛낸 평창올림픽의 성공기반이 바로 고인의 업적이다. 평창올림픽 유치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 민간 유치위원장 및 대회조직위원장은 조양호 회장이다. 문 대통령은 촛불 집권으로 평창올림픽 주역을 맡아 북한 김정은의 참가 선언을 계기로 판문점 회담, 평양회담을 기록하고 북핵 비핵화의 중재자․촉진자 역할을 과시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김정은의 특사 등은 국빈급으로 예우되지만 고인은 이런저런 구실로 조직위원장직을 사퇴해야만 했다. 그 뒤에도 후임 조직위원장과 국무총리가 전경련을 통해 평창올림픽 후원금 모금을 요청할 때 한진그룹도 적극 참여했다.

그 뒤 문 대통령이 “재벌개혁에 필요하다면 국민연금의 주주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고 말하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를 복창한 후 대한항공 주총에서 고인의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하고 말았다.

문 대통령은 고인의 부음이 들려온 날, 국회 인사청문회가 거부하고 야권이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는 김연철 통일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 장관 임명을 강행함으로써 조간신문 1면에 큰 사진으로 보도됐다. 문 대통령이 청문회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한 장관급이 13명으로 기록됐다. 야권이 뭐라고 하던 ‘캠코더’ 임명 인사권은 ‘내 맘대로야’로 비친다. 이들 신임 장관들은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을 보이고, 대통령은 다음날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기 위해 출국한다는 스케줄이다.

창업가문 3대까지 승계는 자연스런 모습

고인의 급작스런 죽음을 애도하며 후계에 의한 대한항공의 안전운항을 기원한다. 그동안 후계 승계 준비과정이 없어 3세 경영체제가 안착할 수 있을 지가 관심이다. 고인의 운구에 1주일 가량 소요된다니 장례절차를 거친 후 3세인 조원태 사장체제 확립까지는 상당한 변수가 작용하리라는 전망이다.

고인의 생존 시에도 강성부 펀드(KCGI)와 국민연금의 도전을 받아 왔지만 3세 승계절차에 따른 감시와 견제는 더욱 엄중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정권 차원의 각종 미운 털에다가 민노총, 참여연대 등 친여성향 시민단체들의 공격적 감시가 작용할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고인과 3자녀들의 지분을 합쳐봐야 28.95%이나 상속세 1800억원 가량을 납부하자면 지분율이 다소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여기에 반해 강성부 펀드 12.68%, 국민연금 6.64%가 합세하면 3세 경영체제를 흔들게 되지 않겠느냐는 지적인 것이다.

대한항공 경영권 승계 과정에 대해 정확히 전망할 자신이 없지만 결론적으로 조중훈 창업회장으로부터 3대까지 경영권 승계는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 하에 너무나 당연하고 바람직하다는 소견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