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ID 검증 통해 기존 IP 기반 취약점 획기적 개선…‘KT GiGA Chain’ 공개

▲ KT가 5G 네트워크의 블록체인 적용으로 초안전시대를 선언했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T가 네트워크 블록체인 브랜드 ‘GiGA Chain’을 기반으로 세계최초 5G 네트워크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며 5G 초안전 시대의 실현을 선언했다.

KT는 16일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GiGA Chain’을 선보이며, 블록체인 핵심 전략사업으로 블록체인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GiGA Chain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및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을 공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탑재된 전자제품이 약 9000만대가량 판매된 것으로 나타나며, 가스, 전기 제어위주로 시작된 IoT 시장이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전제품 영역까지 확장되면서 최근엔 인공지능(AI)과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영역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KT 관계자는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를 아파트, 호텔, 자동차에 적용해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며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기가체인을 공개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를 통해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등 5G 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IoT 시장의 보안 이슈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가스텔스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가 보이는 ‘Invisible IP’ 기술로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겐 IoT 단말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되므로, 기술의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또 KT GiGA Chain을 통해 사용자, 서버, IoT 단말 등 통신 관련 모든 요소에 고유 ID를 저장해 스마트 컨트랙트(contract)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해 IP가 아닌 ID 기반의 통신 무결성을 보장하므로 일부 구간 보호에 그치는 타 5G 보안 기술과 IoT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서비스 구간 전체에서의 보안을 제공한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5G 시대의 가장 안전한 네트워크를 표방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 및 지속적인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 육성에 적극 나서는 한편 전 세계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5G 글로벌 플랫폼을 완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KT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를 공개하고 올해 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지역화폐의 안전하고 건전한 유통을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QR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으로,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술 및 스마트 컨트랙트를 적용해 사용 지역과 업체, 기간 등의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이력 추적도 가능해 불법적 현금화 문제도 원천 차단했다.

KT는 착한페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로페이 참여 결제 사업자들의 앱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품권 발행, 판매, 결제·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