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신한금융그룹이 퇴직연금 사업에 대해 고객 수익을 중심으로 개편한다. 특히 매트릭스 체제를 도입해 안정적 수익률을 창출할 수 있는 ‘신한금융’만의 상품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17일 고객 중심의 퇴직연금 비즈니스 업그레이드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객 수익률 시현을 통한 1등 퇴직연금 사업자 도약을 위해 퇴직연금 사업 체계 개편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 11일 개최된 그룹경영회의에서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최적의 상품 공급을 통해 수익률을 제고하고 그룹 내 어느 그룹사를 통해 퇴직연금에 가입해도 같은 수준의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의 그룹사 단위로 편제된 퇴직연금 사업을 그룹 관점의 매트릭스 체제로 확대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신한금융은 원 신한(One Shinhan) 관점에서 자회사간 상품 및 고객관리 역량 결집을 통한 ‘연금 운용 1위 브랜드 신한’을 목표로 ‘그룹 퇴직연금 운영체계 개편’, ‘그룹 퇴직연금 상품 경쟁력 업그레이드’, ‘온ㆍ오프라인 고객관리 체계 구축’이라는 세 가지 방향의 전략과제를 수립한 바 있다.

올해 6월 출범 예정인 신한금융의 퇴직연금 매트릭스는 그룹사별로 추진 중인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고 그룹의 역량을 결집한 새로운 퇴직연금 사업전략 및 자본, 인력 등 그룹 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해 퇴직연금 분야에서 고객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또 그룹 상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한 퇴직연금 솔루션을 제공해 ‘신한’만의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중심의 그룹 협업체계를 강화해 고객니즈 발견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ㆍ신한금융투자ㆍ신한생명의 단기, 중기, 장기 등 기간별 상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률을 제공하는 퇴직연금 솔루션을 만들기로 했다. 사회 초년생 고객을 대상으로 ‘생애주기펀드(TDF:Target Date Fund) 2050’을 출시해 기존에 출시한다.

이와 더불어 자본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자회사들과 협업한 혁신적인 퇴직연금 전용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수료 합리화, 그룹 통합 비대면 플랫폼에 관련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스마트연금마당'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국내 퇴직연금시장의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고객수익률이나 사후관리 등 퇴직연금 가입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고객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며 “이번 그룹 퇴직연금 사업체계 전면 개편을 통해 신한금융에 퇴직연금을 믿고 맡기신 고객 분들께 글로벌 최고 수준의 퇴직연금의 수익률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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