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전기차 연결, 최대 토크 및 응답성 등 7가지 주요 성능 조절

▲ 현대기아차가 전기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운전자의 설정따라 전기차를 튠업해서 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현대기아차)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기아자동차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나만의 설정으로 다른 차에서도 같은 느낌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2일 스마트폰으로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성, 운전감 등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전기차 튠업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했다며 새롭게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에 이 기술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운전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 전기차의 모터 최대토크, 발진 가속감, 감속감, 회생제동량, 최고속도 제한, 응답성, 냉·난방 에너지 등 총 7가지의 차량 성능을 일정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기존에는 ‘ECO’, ‘NORMAL’, ‘SPORT’ 등 특정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했을 때 차량의 모든 성능이 해당 모드에 따라 일괄적으로 조정됐다면, 이 기술은 7가지 항목을 각각 다르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차량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동차의 전반적인 설정 값을 바꾸는 기술은 없었다”며 “이는 전기차가 스마트 IT 기기화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에 따라 개인에게 맞춤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경험 전략의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구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차·기아차는 사용자들이 설정을 서버에 업로드하고 서로의 설정을 공유하는 과정 속에서 해킹 등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

차량 주행에 관련된 항목을 서버로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과정 중 주요 성능 항목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블록생성 방식으로 암호화하고, 분산 데이터 저장환경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을 통한 임의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한편 자동차 공유 서비스에서도 전기차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런 기술이 적용되면 차종이 달라도 운전자가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설정을 서버에서 내려 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목적지 설정 후 방전 걱정 없이 남은 거리와 전력량을 계산해 최적화된 상태로 차량을 운행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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