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마트가 지난 3월 진행한 극한도전 행사 이미지. 최근 롯데마트는 극한가격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연초부터 시작된 유통업계의 초저가 경쟁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온·오프라인 경계없이 진행되고 있는 할인경쟁에 소비자들의 피로감을 쌓이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애초에 싼 값으로 팔 수 있지 않느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하고 유치하기 위해 다댱??nbsp;할인전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최근 경쟁은 단순히 특정상품을 싸게 파는 수준이 아닌 경쟁사의 할인전에 맞춰 판촉행사를 연장하고 주력상품도 똑같이 파는 등 전면전이 펼쳐지고 있다.

올 초 ‘국민가격’ 프로젝트를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중심으로 최대 50% 할인에 들어간 이마트를 시작으로 롯데마트는 이마트와 쿠팡보다 싸게 파는 ‘극한가격’으로 맞불을, 최근 위메프는 ‘초저가 보상제’로 ‘가격파괴’를 선언하면서 온·오프라인 초저가 경쟁은 '무한 가격 경쟁'에 돌입했다.

이러한 경쟁은 유통업계에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한 유통업체는 최근 3개월간 식품과 생활용품, 화장품, 패션, 항공, 숙박, 공연 등을 포함해 반값·특가·대전·최저가·1+1이라는 명목 아래 총 35번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다른 업체는 특가 상품을 광고했지만 부족한 물량으로 인해 청와대 국민게시판에 '소비자를 우롱하는 할인행사를 펼쳤다'는 글이 올라오기까지 했다.

계속되는 할인 경쟁에 소비자들의 피로감도 쌓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턱없이 높은 가격을 올려놓고 정가를 마치 세일가처럼 부풀리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납품업체 역시 때아닌 피해를 입고 있다. 납품업체의 경우 할인가 측정에 따라 단가를 낮춰 납품하는 과정에서 손해가 누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발표한 ‘대규모유통업체(백화점, 대형마트) 거래 중소기업 애로실태’에 따르면 대형마트 등의 불공정행위는 상당 부분 줄었지만 할인행사에 따른 비용분담 부분에서는 여전히 개선할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의 할인행사가 상시적으로 이뤄지면서 납품제품에 대한 가격인하 요구 등 비용 부담이 중소기업에 전가되는 경우가 대표적인 개선점으로 지목됐다. 지난해 대형마트로부터 납품단가 인하 요청을 받은 중소기업의 비율이 15.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입점 전체기간 중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한 납품업체도 전체 306곳 중 71곳에 달했다.

한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할인행사를 진행함에 따라 누군가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그게 납품업체인 경우가 많다”며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간의 개별 거래계약서 등을 살펴보면 비용 떠넘기기 등 불공정행위를 경험한 기업의 수가 드러난 것보다 훨씬 많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세일은 물론 다양한 할인을 통해 소비자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그 횟수가 많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며 "복잡한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해 애초에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