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다시 '맞불' 작전으로 대립에 들어갔다.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노조가 천막농성에 들어가며 사측과 막판 힘겨루기를 펼치는 가운데 르노삼성 사측도 이달 말 가동중단을 통해 다시 한 번 맞불을 예고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자동차의 노사 간 임단협 잠정 합의안이 조합원들의 찬반투표에서 부결되면서, 노조와 사측 간의 관계가 급격히 냉각되고 있다.

특히 르노삼성 노조가 이날 집행부 등을 포함한 간부들이 상주하며 농성하는 지명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부산지역사회와 협력 관계사들은 사태가 더욱 악화시키는 것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협력사 관계자는 “이와 유사한 많은 경우들을 통해 강경책이 대화와 타협 보다 낫지 않다는 것을 봐왔다”며 “국내 최대의 자동차 기업이나 최근 일부 폐업을 경험했던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서 우리는 학습을 했는데도 이런 사태가 반복되는 것을 보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 14일 28차 임단협 교섭을 재개하고 15일부터 밤샘 협상을 통해 극적으로 점정합의안을 도출했으나, 21일 열린 노조원들의 찬반투표에서 반대표가 51.8%로 합의안 반대가 결정된 바 있다.

당시 르노삼성과 노조 측도 합의안이 가결될 것이라는데 무게를 두고 있었으나, 영업부문에서 반대표가 65.6%나 나오면서 전체표가 기울게 됐다.

일각에서는 공장 근로자들의 찬성이 우세했음에도 영업 부문 근무자들의 반대가 강세를 보인 것은 이번 합의안이 주로 공장 근로자들에게 맞춰진 내용이 우선됐으며, 비정규직 등으로 불안한 근로 조건을 갖춘 영업부문이 공감할 만한 내용은 배제된 것이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 집행부가 대부분 공장 근로자들도 구성되어 있으므로, 노조 자체적으로도 협상테이블에 영업부문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할만한 내용을 들고 나가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기도 했다.

한편 르노삼성 측은 노조가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를 통해 부결되자마자, 한쪽에서는 대화 촉구, 한쪽으로는 천막농성 돌입 등 강경 대응하고 있음에도 노조가 제시하는 안을 신중하게 검토한 뒤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