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계획대로 진행…곧 현장실사 진행 및 기업결합심사 신청 예정

▲ 현대중공업그룹의 물적분할을 위한 주주총회가 열릴 장소로 예정된 울산시 동구 소재 한마음회관을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으로 중간지주회사 설립을 위해 ‘물적분할’에 나설 예정이지만, ‘필사즉생’으로 저지하는 현대중공업 노조원들의 방어선을 뚫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런가운데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은 곧 ‘현장실사’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울산지법은 지난 27일 현대중공업그룹이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소속 노조 등을 상대로 제기한 ‘주주총회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다.

필사즉생 각오로 저지선 구축

이에 현대중공업 노조가 반발하고 주주총회가 열릴 예정인 울산시 동구 소재 한마음회관 점거에 나서면서, 보안요원들을 포함한 사측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였다.

이 충돌로 경비원 등 회사 측 직원 7명을 포함해 총 20여명이 얼굴과 팔 등에 상처를 입고 병원으로 후송됐으며, 부상자 중 1명은 눈을 크게 다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틀째 주총 예정 장소를 점거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31일로 예정된 주주총회 때까지 필사즉생의 각오로 해당 장소를 사수할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노조원 500여명은 사측 직원 100여명과 대치중이며, 회사(현대중공업)의 태도가 바뀌길 바라고 있다는 입장을 내고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울산 지법의 명령대로 노조 관련자들이 해당 장소를 점거해 주주총회 등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경찰 측의 도움을 요청했으며, 노조 간부 등을 포함한 노조원 40여명을 업무 방해와 상해죄로 고소했다.

국제 노조 단체 '대우조선해양 합병 반대' 결의안 채택

국내에서 노사 간의 마찰이 빚어지는 동안 해외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반대하는 결의안이 채택되기도 했다.

국제통합제조산업노조(인더스트리올)는 최근 벨기에 브뤼셀에서 세계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반대 결의안’ 등을 채택해 한국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인더스트리올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지면 세계 조선소 수주 잔량 기준 21.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된다”며 “재벌이 통제하는 신설 ‘한국조선해양’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세계 조선 시장의 공정 거래 및 경쟁을 제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김종훈 민중당 의원도 이날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임시 주주총회에 앞서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의결권 자문사 보고서를 한창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국민연금은 공공이익에 복무해야할 명백한 국민자산으로, 재벌승계 의혹과 지역경제 파탄 등을 뒤로한 채 단순히 수익만을 추구한다면 민간펀드와 다를 게 무엇인가. 스튜어드십 코드의 공공성과 사회적책임을 감안해 적극적인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 전날 ‘조선해양산업 발전협의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현장실사는 곧 진행될 것”이라며 “(기업결합승인심사) 신청서 제출에 대해서는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내년 초까지로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이 물적분할을 위한 주주총회를 예고한 이후, 울산지역 노동과 경제를 초월한 시민 단체들은 ‘범시민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중간지주회사(한국조선해양)의 울산지역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 현대중공업그룹의 물적분할을 위한 주주총회장소로 예정된 한마음회관을 이틀째 점거중인 현대중공업 노조.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