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 아래 떨어진 매출 등 정상회복 우선…지난 4월 쟁의권 확보에도 쟁의행위 안해

▲ 한국GM 노조가 사측의 교섭 장소 변경 등 갈등 속에서도 일부 언론 보도와 달리 쟁의행위까지 가는데는 신중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국GM 노조가 쟁의 행위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 쟁의 행위에 돌입할 지는 불투명하다. 임단협 교섭을 위한 사측과의 장소 결정 등에 따른 것이라는 풀이지만, 절반 이하로 떨어져버린 판매량 하락에 위험을 감수하기 힘들다는 분석도 뒤따르고 있다. 오히려 노조는 신중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조가 임금단체교섭을 위한 장소 결정에서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오는 12일까지 합의점을 이뤄내지 못할 경우 쟁의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교섭 장소와 관련 앞서 한국GM은 노조에게 기존의 본사 복지회관동 노사협력팀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던 회의에서 협의 중 감금된 사례가 있어 본관건물 내 회의실로 교섭 장소 변경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한국GM이 시간을 지연시키기 위해 안전을 빌미삼아 장소 변경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고 간부합동회의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일부 언론들이 밝힌 이후의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까지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

이코노미톡뉴스가 한국GM 노조 측으로 확인한 결과,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쟁의행위 등과 관련된 부분은 아직 예정된 것이 없으며, 당장 오는 11일에도 회사 측으로 교섭에 임할 것을 요청해둔 상태다.

다만 한국GM 측이 이에 응할 지는 미지수다. 이미 교섭에 응하지 않고 있는데다 장소 변경을 지속 요구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이날 일부 언론에서는 간부합동회의 후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절차를 거쳐 향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쟁의권을 확보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나, 노조는 쟁의행위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한국GM 노조 관계자는 “GM테크니컬센터(TCK) 쪽에서는 쟁의 행위를 위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면서 “GM코리아(GMK) 쪽에서는 교섭도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정해진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대비 3년 만에 절반 아래로 뚝 떨어진 생산 및 매출 현황과 여론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GM의 회복이 우선이어야 하므로 ‘강대강’ 대립은 한국GM 노사 양측 모두 조심스러운 부분으로 보인다.

한편 앞서 지난 4월 진행된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쪽에서 쟁의행위를 위한 쟁의권을 확보한 바 있으나, 강도 높은 쟁의행위 없이 천막농성 등에 그친 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