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지분을 3년 안에 전량 매각하기로 해 우리금융은 24년에 완전 민영화를 달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 옛 한빛은행 등 5개 금융기관에 대한 부실 정리 작업에 마침표를 찍게 된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2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 제167차 회의를 열어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매각 방안을 의결해 지난 25일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IMM PE를 비롯해 동양생명, 한화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유진자산은용 미래에셋자산운용으로 구성된 7개 과점주주에게 한차례 지분을 매각한 바 있다.

하지막 정부는 아직 우리금융 지분 18.32%를 보유하고 있어 단일 주주로는 여전히 최대주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3년간 약 2~3차례에 걸쳐 최대 10%씩 나눠서 지분을 매각할 방침이다.

이번 매각은 2016년 과점주주 매각 당시 활용한 희망수량 경쟁 입찰 방식을 우선 활용하기로 했다. 기존 과점주주나 최소 입찰 물량을 충족하는 대규모 투자자 등 신규 투자자를 대상으로 입찰 가격 순으로 낙찰시키게 된다.

다만 희망수령경쟁입찰에도 유찰되거나 남은 물량에 대해서는 ‘블록세일’(잔여 물량의 최대 5%)로 처리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많은 물량을 한꺼번에 팔 경우 주가가 내려갈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쪼개서 파는 것”이라며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등도 고려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2016년 과점주주들에게 매각하면서 민영화의 성과는 상당 부분 달성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여전히 지분이 남아 있어 공적자금 투입회사라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잔여 지분 매각이 끝나면 민영화를 완전히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안정적인 매각을 위해 사외이사 추천권 등 투자 유인책을 제시하는 방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구체적인 투자 유인책은 투자자 동향 분석과 기존 과점주주 협의 등을 거쳐 매각 공고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매각하는 과정이여서 우리금융에게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정부 지분 매각이 완료되면 중장기 적으로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우리금융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정부간섭에서 벗어나게 돼 눈치 보지 않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은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모을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우리은행의 전신인 옛 한빛은행 등 5개 금융기관의 부실을 정리하면서 경영 정상화를 위해 공적자금 총 12조8000억 원을 쏟아부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금융지주 주식 7억3000만 주를 취득했고 올해 5월 말 현재 11조1404억 원을 회수해 회수율 87.3%를 기록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