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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 나누고 베풀며 '상생경영' 실천
  • 최용선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9.07.12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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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처럼 1호 숲 조성에 함께한 롯데주류 임직원 및 가족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롯데주류)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롯데주류가 지역사회 발전 도모와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꾸준한 지원활동에 나서며 책임감 있는 기업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12일 롯데주류에 따르면 이를 실천하기 위해 환경을 보전하고 판매적립금으로 인재 양성 및 지역경제 활성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봉사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지난해 4월 롯데주류는 사회혁신 기업 ‘트리플래닛’과 수원지 등에 숲을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가꿔 나가기 위해 ‘브랜드 숲 가꾸기’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처음처럼 숲 조성’은 숲을 가꿔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나날이 심해지는 대기오염을 개선하고, 숲의 수원 저장, 수질 정화 작용을 통해 깨끗한 물을 확보함으로써 생명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롯데주류는 첫 활동으로 지난 4월 대형 산불피해를 입은 강원 삼척시의 산불 피해지역 약 6000여 평에 처음처럼 1호 숲을 완공했고, 인천 수도권매립지의 1000여평에 처음처럼 2호 숲, 삼척시에 위치한 1호 숲 인근에 추가로 6000여평에 처음처럼 3호 숲을 완공했다.

특히 롯데주류가 조성한 처음처럼 숲은 연간 약 2억2500만L의 빗물을 흡수할 수 있다. 또한 약 84만8000kg(승용차 1대가 220만30000km 주행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514만kg의 산소를 생산, 208만9000kg의 미세먼지를 저감(공기청정기 4억1300만시간 가동시킬 경우 정화량)하는 생태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롯데주류는 단순히 나무를 심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물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토지 습도 관리, 숲 주변 대기 상태 측정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산불 피해 이전보다 더욱 울창한 숲을 가꿔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게 전국 각 지역 내에서 판매된 ‘처음처럼’, ‘클라우드’, ‘청하’ 1병당 소정의 금액을 적립하고 누적된 적립금을 지역 지자체 및 복지단체에 기탁해 지역 우수인재 양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군산공장이 위치한 군산지역을 비롯해 철원군, 당진시, 영천군, 가평군, 삼척시, 영월군, 횡성군, 화천군 등 롯데주류 사업장이 위치한 많은 지역에 판매적립금을 기탁하고 있다.

또한 롯데주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기 전부터 향토행사의 성공 개최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강릉공장이 위치한 강릉지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단오제에 매년 협찬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영월 단종문화제, 평창 노성제, 양양 현산문화제 등 강원도 지역 축제에 대한 후원을 계속해왔다.

2017년에는 충주에서 열린 전국체전 및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충주시와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충주에서 판매되는 ‘처음처럼’ 보조상표라벨에 홍보문구를 부착하며 지역행사를 알리는데 앞장섰다.

지역 축제 외 재난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도 롯데주류가 함께하고 있으며 각 공장과 영업지점에서는 1사 1문화재 지킴이, 1사 1하천 정화운동, 건전음주문화캠페인 등을 실천하며 지역의 문화발전과 환경미화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롯데주류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샤롯데 봉사단’, ‘사랑의 책 캠페인’ 등을 통해서도 나눔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하며 소비자,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사회활동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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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선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cys4677@economytal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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