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생산 및 수급 부족…손 놓고 있는 정부부처
DPF 문제 발생 메가트럭 소유자들, 환경부 민원 이어져

▲ 배출가스부품의 시정조치 상황에 부품 수급을 기다리는 메가트럭, 마이티 등 차주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으나,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대책 마련도 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유로6가 적용된 현대차의 마이티.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DPF의 제작결함으로 시정이 진행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메가트럭이 부품 수급 문제로 2년이 지나도 완료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리콜을 기다리는 메가트럭, 마이티 등 차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으나,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는 지난 1월 9일 그랜저 2.2 디젤, 메가트럭(와이드캡), 마이티 등 현대자동차 경유차 3개 차종 7만8721대의 배출가스 부품에 대한 ‘제작 결함을 시정(리콜)하는 개선계획을 승인한다’고 밝혔다.

이로부터 6개월이 지났으나, 환경부 등에 따르면 메가트럭 차량의 리콜 진행률은 대상차량의 절반 수준에도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밝히고 있는 시정 대상 차종들은 배출가스 인증번호를 기준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해당 기준을 놓고 볼 때 총 3개 그룹으로 나눠진다.

DPF 리콜 20%, SCR 리콜 10% 수준

환경부에 따르면 첫 번째 그룹인 그랜저 2.2 디젤 차종은 배출가스 재순환으로 발생된 질소산화물 초과 배출 문제가 ECU(전자제어장치) 업그레이드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해, 대상차량 총 3만945대 가운데 1분기 기준 48%에서 2분기 57% 까지 리콜이 진행되고 있다.

반면 DPF 등의 부품 교체가 필요한 메가트럭(와이드캡)과 현대그린시티, 이-에어로타운 등 3종이 포함된 두 번째 그룹은 총 2만8179대로 1분기 기준 약 20%의 진행률을 보였고, 세 번째 그룹은 뉴카운티와 마이티 등 질소산화물촉매장치(SCR)문제가 발생한 2종이 포함됐으며 총 1만9597대로 1분기 기준 10% 수준의 진행률에 머물렀다.

환경부 관계자는 “메가트럭 등 상용차의 부품 수급은 현대차 측에서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상용차 AS센터에 따르면 차량 생산 기간에 따라 시정대상 부품이 다르기도 하고,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미리 예약하거나, 부품이 있는 지 확인하고 방문해야 고객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AS센터 관계자는 “전국에서 대략 1000여개 정도의 DPF 등 교체 부품이 각 센터로 나눠져 전달되고 있다”며 “해당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이 부품 협력사 한곳 뿐이어서 원활한 보급이 힘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년 지나도 이대로는 DPF 리콜 마무리 '불가'

이코노미톡뉴스 취재 결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메가트럭 등 리콜대상 차량들의 DPF 등 배출가스 관련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전북에 있는 중소기업 S사 한 곳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가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전 차종을 기준으로 볼 때 연간 2만5000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양산이 되고 있다.

S사 관계자는 “현재 리콜이 진행되고 있는 메가트럭용 DPF 등 부품은 집중해서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연 8000~9000개 정도 규모로 생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S사가 생산한 부품은 현대모비스에 납품이 되고 이후 전국에 있는 현대차상용차 AS센터 및 대형차 정비센터 등으로 공급되는 시스템으로 이뤄져 있다.

다만 이런 생산 기준으로 본다면, 시정조치 2만8000대가 넘는 두 번째 그룹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메가트럭의 수량이 2만5000대에 머무른다고 가정하더라도 '이대로는' 2년이 지나도록 완료하기 힘들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DPF 및 배출가스 등의 문제로 차량이 자동재생이 걸리면서, 진행하던 작업도 멈추고 정차 상태에서 아까운 연료마저 태워버려야 하는 차주들의 조속한 리콜 및 문제 개선과 관련한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메가트럭 DPF 관련해서 많은 민원이 들어오고 있다”며 “다만 현대 뿐 아니라 다른 기업이나 수입차와 관련한 민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DPF 자동재생 관련 문제는 또 있다

최근 이코노미톡뉴스 취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이후 유로6기준으로 개선된 매연배출량에 맞춰 생산되고 있는 차량들의 화재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다.

지난달 서울시 송파소방서에 따르면 현대차 메가트럭과 관련된 화재사고가 타 대형 경유 차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송파소방서에서 의뢰한 화재사고를 조사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도 해당 차종의 화재에 대한 조사가 이어지고 있다는 언급이 나왔다.

지난 4월 경기재난본부 화재조사관에 따르면 배출가스 규제와 관련 ‘유로6기준’이 적용된 현대차 메가트럭이 자동재생 중 화재가 발생했던 사고가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사를 위해 타지역으로 수차례 현장 조사를 나가기도 했다.

한편 소방방재청은 DPF리콜과 관련 자동재생 중 화재 시 소방차의 방수가 먹통이 되는 문제점의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는 지난 3월을 기준으로 모두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28일 구리시의 한 가게에서 불이나 화재 신고 2분 만에 현장에 소방차가 도착했지만, 7분간 물이 나오지 않아 가게가 전소됐던 사건 이후 전국의 메가트럭 소방차를 우선해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다만 지난 3월 19일 인천 서부공단 재활용자원센터에서의 화재 사건 당시 20여대의 소방차가 화재발생 신고 접수 10여분도 지나지 않아 현장에 도착했으나, 몇몇 소방 펌프차량들의 화재진압장비(PTO)가 작동하지 않은 사례도 발생했다.

당시 화재신고자가 “불이 났는데 왜 빨리 방수하지 않냐”고 항의하자, 일부 소방차가 앞에서 빠져나가고 뒷 차량이 방수를 해 화재를 진압하는 웃을 수 없는 해프닝도 일어났다.

▲ 현대차 메가트럭의 DPF 하부 사진.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