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보험 가입 시 설계사 및 법인보험대리점(GA)의 기본정보 및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이 출시됐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e-클린보험서비스는 22일 오전 9시부터 보험설계사·GA 등 보험 판매채널에 대해 통합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보험소비자·모집종사자·GA 업무지원용 서비스가 합쳐진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우선 소비자는 설계사의 기본 정보 및 신뢰도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또 GA의 통합공시정보 호가인 및 대형GA(500인 이상)은 비교할 수 있다.

또 모집종사자는 본인의 기본 및 신뢰도 정보, 보수교육 정보 등을 조회·확인할 수 있고 GA는 소속 설계사에 대한 신뢰도정보 및 교육 정보에 대해 조회·관리, 공시정보 입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험소비자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보험 판매채널 간 신뢰도 경쟁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가 자율 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클린보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한편 금융당국은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집질서 건전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더욱이 e-클린보험서비스상 직접·산출 정보를 활용해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 선발(2020년 시행)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불완전 판매율이 높은 보험설계사에 대해서는 보수교육과 별도의 완전판매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