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적대적 민족주의 반대’ 적절
‘대한민국 지키기’ 태극기함성 경청해야

광복 74주년의 특별감회
분노 참고 ‘극일’로 단합
대통령의 ‘적대적 민족주의 반대’ 적절
‘대한민국 지키기’ 태극기함성 경청해야
▲ 서울시 서대문구 현저동 소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걸린 대형 태극기. <사진=이코노미톡뉴스DB>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올해 8.15 광복절은 예년과 다른 특별한 감회를 새기며 각오를 다지고 싶은 심정이다. 이날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대표하여 일본을 향해 ‘적절한 수준’의 외교관계 회복의 뜻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는 매년 광복절이면 일본의 침략 역사를 기억하고 국력 증강을 통해 과거사의 패배감을 극복하고 극일의 길로 매진하자고 다짐했다.

분노, 적대감 자제 ‘극일의 길’ 다짐


올해는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보복으로 촉발된 항일, 반일 분위기 속에 광복절을 맞아 보다 강력하고 굳센 의지를 펼쳐야 마땅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일본의 과거 침략 역사를 잊을 수 없고 용서할 수도 없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면 “언제까지나 국민적 분노와 적대감을 분출시켜 양국관계를 중단시킬 수 있겠느냐”고 판단된다.

아베 정권이 우리 대법원의 징용 관련 배상 판결에 무역보복으로 대응한 것은 분명 분노하고 흥분할 노릇이다. 이를 ‘경제침략’이라고 해석하고 보면 “패전으로 물러갔던 일본이 되돌아온 것 아니냐”는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는 노릇이다.

그러나 이미 양국은 전후 세계질서 재편 속에 양국관계를 정상화하여 우호관계로 새 역사를 쌓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비록 아베 정권이 대법원 판결 하나를 콕 찍어 보복에 나섰지만 우리가 맞 보복과 항일정신으로 끝까지 가야 하겠는가.

문 대통령이 일본의 도전적 보복에 굴복하지 않고 ‘다시는 지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한 것도 국력총화의 자신감의 표현일망정 외교관계의 파탄이나 결별의 뜻은 아니었다. 아울러 이번 사태는 비록 아베 정권이 촉발했다고 보더라도 외교협상에는 상대방의 입장을 듣고 최대한 존중하는 자세가 필수라고 본다.

강력대응 하되 ‘적대적 민족주의’ 반대


일본의 경제보복에 아무리 분노하고 적개심을 분출시키더라도 서로는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이웃관계이다. 아베 정권이 너무나 못마땅해도 외교관계를 살리기 위해 만나 협상해야 하고, 후속 정권이 들어서도 역시 우호관계를 계승, 발전시켜 가야 하는 운명이다.

일본도 역시 문재인 정권을 불신한다지만 외교관계 지속을 위해 대화해야 하고 3년 뒤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 계속 대화하고 협상해야 하는 입장이다.

한․일관계는 양국 간 역사문제 갈등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함께 안보공조 가치를 공유해야 하는 숙명적 우방관계이다. 최근 미․중 간 무역전쟁이 환율전쟁으로 확대되고 호르무즈 해협 파병론, 중거리미사일의 한․일 배치론 등에 비춰보면 한․미․일 3국간 안보공조 체제의 복원이 얼마나 긴급 사안인지 알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로부터 출발된 한․일간 경제전쟁은 조기 정상화가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피해자 입장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문 대통령이 8.15 기념사를 통해 외교협상의 길을 제시하는 것이 순리이고 바람직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 이어 미국과 일본이 요청하는 ‘지소미아’ 연장 마감일이 24일로 다가오니 일부에서 주장하는 파기 선택이 아닌 연장 방안으로 결단할 것을 촉구한다.

또 다음 달 유엔총회 개막과 그 뒤 일본 신 국왕의 즉위식에 대통령이 초청을 받았으니 참석하게 되면 아베 수상과 자연스럽게 만나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

이 시각 현재 대통령의 8.15 기념사 내용을 알 수 없지만 짐작하기론 아베 수상을 만날 물꼬를 트는 수준의 선언이 나오게 될 것이다. 대통령이 바로 1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이 엄중, 부당하나 감정적 대응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분명하게 ‘적대적 민족주의’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태극기 함성은 ‘대한민국 지키기’


올해는 광복 74주년, 건국 71주년에 항일, 극일 여론이 결집되어 전국에서 몰려온 태극기의 함성이 광화문 일대를 비롯한 서울도심을 꽉 메우게 될 것이다. 이날 태극 깃발은 ‘일파만파’(동화면세점), ‘국본’(대한문 앞), ‘1000만 무죄석방본부’(서울역) 등이 하나로 뭉쳐 ‘문 정권 타도 국민대회’ 목소리를 높이게 된다. 또 광화문 교보 앞에는 기독교 총연, 전군 구국동지연합회 등의 주관으로 ‘문재인 탄핵’ ‘못 살겠다, 문 정권 물러가라’는 함성을 외친하고 예고했다.

여기에는 국가원로회의, 애국단체총연, 3사관학교, ROTC 출신, 전국고교연합 등이 총출동하고 대한민국성우회, 대한민국수호 예비역장성단도 참여한다.

태극기 함성의 핵심은 ‘대한민국 지키기’ 한마디다. 친북, 좌파정권이 “나라를 어디로 끌고 가느냐”는 항변이자 주적 김정은 집단에 말 한마디 못하는 문 대통령과 국방부는 ‘겁먹은 개’나 ‘바보’로 그냥 ‘허우적대는 꼴’이냐고 묻는 것이다.

청와대와 대통령이 지금껏 불통, 독주자세 그대로 이를 ‘가짜뉴스’니 ‘친일잔재세력’의 모략 정도로 깔아뭉개지 말기를 바란다. 국민 속에 살아 있는 여론을 제대로 듣고 수용해야만 한다. 지난 13일 청와대의 독립유공자 유족 초청행사에서 민주당 의원 출신 김원웅 광복회장과 김일성 훈장을 받은 공산주의자 김원봉에게 독립유공 훈장 주자고 서명운동 벌인 함세웅 좌파신부 등이 군 출신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내정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들었다. 이들은 노무현 정부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 사무총장을 지낸 정운현 씨를 대신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니 웃기는 노릇 아닌가.

이날 광화문에는 진보연대, 민중당, 민노총 등 좌파계의 촛불문화제가 예정되어 있어 ‘NO 아베’ ‘지소미아 폐기’ 선언이 나올 참이다. 진보계 행사에는 “우리는 일본에 다시 지지 않을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영상물이 소개될 테니 행여 관제 캠페인으로 비쳐지지 않을까.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