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가 무산된 것을 대신해 기자회견을 열고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면서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딸 논문이나 사모펀드 투자 등과 관련한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며 모두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청문회가 무산되자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모두발언을 통해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라며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또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게 죄송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은 것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밝혀 사실상 물러날 뜻이 없음을 확고히 했다.

특히 조 후보자는 “누군가는 서슬 퍼런 일을 감당해야 한다”며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시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은 검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존재를 증명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제가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후보자는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고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을 멈춰달라”면서 “허물도 제게 묻고 책임도 제게 물어달라.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이라고 호소했다.

다만 그는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엇고 따라서 관여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더욱이 조 후보자는 “이번에 2~3주 사이에 (사모펀드 관련) 보고서를 찾아봤다”며 “거기에 ‘본 펀드 방침상 투자 대상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다. 상세 내용에도 어디 투자했는지 적혀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모펀드와 관련해) 문제 되는 5촌 조카는 저희 집안의 장손으로 제사 때 1년에 한번 많아야 2번 본다”면서 “5촌 조카가 빨리 귀국해서 실페적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자신의 딸에 관한 의혹에 대해 우선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수령한 장학금과 관련해 “저희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것이 없다”며 “제가 확인한 것은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됐다고 연락 받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2학기 때 의학전문대학원에 간 상태여서 휴학했는데 그때 저는 비로소 이 장학금을 받은 것을 알게 됐다”며 아이가 장학금을 반납하고 싶어도 장학회에서 반납 불가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딸 의학 논문에 대해 그는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며 “학부모 참여 인턴십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든 것으로 그 프로그램에 아이가 참여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후보자는 또 딸이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인턴 생활 뒤 논문 제1저자에 이름을 올린 논란과 관련 해 “딸 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 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 법무부 장관이 되면 가족과 관련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겠다”며 선을 그었다.

다만 조 후보자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서 기회를 주신다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감히 국민 여러분께 그 기회를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여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