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상업용 태양광발전소 연계 신재생에너지 분산발전 사업모델 발굴계획

▲ 현대차그룹이 폐배터리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 나선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개발부터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친환경 자원 선순환구조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발판 마련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도 가까워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체 개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북미 상업용 태양광발전소에 연계해 실증사업을 시작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분산발전 사업모델 발굴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 2012년 한국기업 최초로 미국에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한 에너지 솔루션 기업 OCI(오씨아이)를 파트너사로 선정했으며, OCI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등 주요국에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파트너사로서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개발부터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친환경 자원 선순환 구조’를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자체 개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를 충남 공주시와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OCI의 태양광발전소에 설치해 양사가 함께 실증 분석과 사업성 검증에 나선다.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하는 장치로 송·배전, 가정 및 산업용 등 다양하게 활용돼 전력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전력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지속성이 떨어지고 발전이 일정하지 않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사용되는 필수 장치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가 주 전력저장원인 에너지저장장치는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접어든 전기차 시장과 동반성장이 기대되는 차세대 유망 산업으로, 신재생에너지의 확산과 더불어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 수요 증가로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및 사업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지난해 6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가속화 및 사업성 확보 차원에서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인 핀란드의 ‘바르질라(Wärtsilä)’社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현대제철 사업장에 1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구축을 완료하고 실증사업을 전개했으며, 올 6월에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경상북도와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문제를 가장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저장장치”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기술력 증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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