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5만6192대의 차량에 대해 제작결함 등으로 리콜을 시행하고, 과징금 명령을 내렸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토교통부가 렉서스 등 토요타자동차와 닛산, 벤츠 등에서 제작결함을 발견해 시정조치 명령을 내리고 기아자동차 등에는 과징금 부과 명령을 내렸다.

국토교통부는 19일 한국토요타자동차, 한국닛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에프엠케이 등에서 수입, 판매한 37개 차종 927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하고, 혼다, 토요타, 기아차 등 4만6920대에는 시정조치에 이어 과징금 44억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판매한 렉서스 ES300h 등 8개 차종 1207대에서는 제동장치 결함으로 제동거리가 증가하고 안전성제어장치(VSC)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당 내용은 자동차 안전기준에도 위반돼 우선 리콜을 진행한다"며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까지 부과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캠리 등 2개 차종 6536대에서는 조수석 승객감지시스템의 설정 오류로 조수석 에어백이 적절하게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프리우스 C 124대는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전압을 감압해 보조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DC-DC컨버터 내부 기판의 납땜 불량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하며 주행 불가 상태가 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11개 차량은 지난달 29일부터 렉서스 및 토요타 공식 딜러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해당 부품교환 또는 조수석 승객감지시스템의 '0'점을 재설정)를 진행중이다.

닛산 큐브 차량은 전압을 분배, 제어하는 지능형 전력분배모듈(IPDM) 제조 불량으로 회로단락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이미 지난 6월부터 일본에서 리콜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한국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국내 차량의 리콜 해당여부에 대해 배터리 전압측정, 해외 리콜정보분석, 동종 업체의 의견확인 등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해, 국내에 수입된 동일 차량 5440대에서도 회로단락 및 화재가능성 결함을 확인하고 지난 2일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리콜조치토록 제작사에 통보했다.

한국닛산은 국토교통부 조사결과를 인정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리콜에 필요한 부품수급계획 등을 수립해 시정조치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하고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해 판매한 차량 15개 차종 총 1038대에 대해서도 리콜을 실시한다.

차종별로, C 200등 7개 차종 983대는 조향기어 잠금 너트 불량(크랙), GLA 220 등 2개 차종 44대는 뒷좌석 중앙 안전벨트 고정장치의 제조불량, AMG S 63 4MATIC+ 등 5개 차종 10대는 A, B, C 필러 커버를 고정시키는 볼트의 조임 강도 부적정, E 220d 1대는 레이더 제어 장치의 프로그램 오류로 주행보조장치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의 작동 결함 등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5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 부품 점검 후 교체)를 진행 중이다.

마지막으로 에프엠케이가 수입, 판매한 페라리 488 Spider 등 5개 차종 48대의 경우 에어백 제어 장치의 제조 공정상 불량으로 에어백 및 안전벨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충돌 시 탑승자를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을 실시한다.

업계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나름 선호도가 높고 고급차량으로 알려진 차들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고객들에게 죄송한 마음"이라면서 "해당 차량을 가진 고객들은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센터 등을 찾아 점검 받으시길 바라고, 국내 판매자로 고객들의 안전과 신뢰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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