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10.3집회, 국민혁명의 날 선포
부인, ‘황제소환’에 ‘문재인 하야’구호

위선·거짓·뻔뻔 ‘즉각 사퇴’
‘반조국’ 성난 민심 폭발
광화문 10.3집회, 국민혁명의 날 선포
부인, ‘황제소환’에 ‘문재인 하야’구호
▲ 개천절이었던 지난 3일(목)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주변에서 자유한국당 정당 관계자, 범보수단체 회원, 기독교 단체 회원 등이 범보수 진영이 '조국 사퇴, 문재인 정권 규탄'의 대규모 대회가 열였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舊 경제풍월)] 10월 3일 개천절 서울도심을 만원으로 가득 채운 ‘반 조국’(曺國) 거대 집회는 ‘반 문정권’ 민심의 폭발이었다. 이날 정오부터 서울시청 광장에서 광화문 세종대왕상 인근까지 접근하는데 거의 3시간이 소요될 만큼 인파로 빽빽했다. 이 과정에서 드는 성난 민심은 온통 분노와 절규였다.

“조국이 너무 뻔뻔 위선 아니냐”, “청와대와 민주당이 왜 그를 그토록 감싸느냐”, “이게 촛불정의의 나라냐”

성난 민심 폭발… 위선, 뻔뻔 사퇴하라


이날 집회에 참가한 태극깃발 숫자를 어찌 다 헤아리겠는가. 서울시청 광장에서 광화문까지, 사방 뒷골목까지 빈틈이 없었다. 아니 서울역에서 남대문을 거쳐 을지로와 종로일대까지 가도 가도 끝없이 후속 대열이 전개됐으니 서울도심이 몽땅 태극깃발 하나로 덮혔다고 해야 한다.

짐작하기로는 200만 명을 훨씬 넘고 300만에서 500만 명에 이른다는 추산이 나올만 했다. 이들을 누가 지목하여 불러냈다는 말인가. “소문 듣고 문자보고 절로 부글부글 끓는 심정으로 나왔다”는 인파다. 전국 곳곳에서, 각계각층, 남녀노소 구분 없이 출동했지만 단지 한가지 태극기와 ‘반조국’으로 뭉쳐 ‘국민혁명’을 이룩하자고 외쳤을 뿐이다.

참가자들은 너나없이 ‘조국 구속’ ‘문재인 하야’를 외치는 구호로 목이 쉬었다. 도중에 서울시민회관 계단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집회 쪽으로 옮기려 했지만 빽빽한 인파 때문에 꼼짝 할 수 없었다. 다시 교보문고 쪽으로 후진하려고 해도 움직일 공간이 없었다. 잠시 앉을 자리를 찾아 쉴 수도 없는 지경이었다. 하오 3시경에는 청와대 쪽으로 행진한다는데 참여하고 싶어도 길이 없었다.

밀리고 쫓겨 지하철도 포기하고 걷고 걸어서 충무로로 돌아오니 하오 5시였다. 청와대 행진팀 여러 명이 경찰에 연행됐다는 소식이다. 곧이어 6시부터는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전국대학생연합의 촛불시위가 예정대로 열렸다. ‘조국 사퇴’ ‘조로남불 이제 그만’이라는 팻말을 들어 보였다. 고대, 연대 등 주요대학 40여개가 참여했다고 들었다.

조 장관을 ‘가장 부끄러운 동문’으로 꼽은 서울대생들은 별도의 깃발을 들고 광화문 집회에 참가했었다.

‘반조국 집회’ 시각에 ‘비공개소환’ 특별예우


이날 광화문 집회에 쏟아진 반조국 민심을 청와대와 대통령이 제대로 파악했을까 궁금하다. 거의 5시간가량 현장에서 귀동냥한 입장에서 청와대에 권고한다면 ‘반조국 민심’을 힘으로 꺾고자 시도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전번 주말 서초동의 ‘친조국’ 집회와는 비교할 성격이 결코 아니다. 그때는 청와대가 “민의를 무겁게 인식한다”고 말하고 다음날 대통령이 ‘검찰총장에게 지시합니다’라고 공개 경고했으니 거의 ‘관제데모’ 아니었던가. 이에 비해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아무런 입장이 없다고 했으니 무슨 뜻인가. 민심이 뭐라고 해도 예정된 ‘조국의 길’로 가겠다는 말이고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를 그냥 억누르겠다는 뜻인가.

민주당 또한 광화문 집회를 ‘한국당이 동원한 군중’이라고 했으니 현장 참가자 입장에서 보면 ‘거짓선동’이자 국민 분노에 대한 모독이다. 민주당은 고작 10만여 명에 불과한 서초동 군중을 100만 명 넘어 200만 명이라고 우기더니 이번엔 “집회 숫자에 의미가 없다”는 말로 조국 스타일의 뻔뻔성을 보여준 셈 아닌가.

더구나 성난 민심이 ‘반조국’을 외치고 있는 시각에 검찰이 정경심 교수를 비공개로 소환, 겨우 8시간 수사 후 건강을 이유로 돌려보냈다니 ‘황제소환’ 특혜 아닌가. 당초 공개소환을 계획했다가 이날 휴일을 틈타 비공개로 소환한 것이 바로 대통령의 특별 공개경고에 따른 굴복 아닌가. 이날 정 교수는 포토라인에 대기 중인 기자들을 따돌리고 보안통로를 이용 지하주차장으로 안내받았으니 당․청이 목을 겨냥하고 있는 윤석열 총장이 겁을 먹고 물러선 꼴이다.

반면에 이날 국민의 분노가 뭉쳐 ‘국민 혁명의 날’이라고 선언한 날 중대 피의자에 대한 ‘황제소환’ 특혜가 국민 분노를 더욱 자극하게 됐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중대혐의 ‘황제소환’에 국민분노 자극


조 장관 부인 정 교수의 범죄혐의는 8개를 넘어 10개에 달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사문서위조, 행사 혐의로 기소됐지만 이어 허위 공문서위조 및 행사 혐의, 업무방해 및 공무집행 방해, 부부합작 증거인멸 교사 혐의, 사모펀드 관련 횡령, 공직자윤리법, 금융실명제법,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혐의 등이 주렁주렁 달린 중대 피의자 신분이다.

곧이어 조 장관도 검찰의 소환 조사를 면할 수 없고 기소까지 가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럴 때 검찰이 대통령의 한마디에 기가 죽어 ‘황제소환’의 특별예우를 베풀었으니 국민 분노가 가만히 있을 수 있겠는가.

문 정권이 전 정권의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청와대 캐비넷 문서들을 꺼내어 적폐자료라며 언론브리핑 하면서 검찰을 사냥개처럼 동원하지 않았던가.

검찰이 전직 대통령 구속 때도 용감하게 공개 소환하지 않았던가. 노무현, 박근혜, 이명박 대통령도 포토라인에 섰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도 공개소환 했다. 이때 민주당과 촛불세력이 얼마나 환호했었는가. 또 최순실의 딸 정유라도 부정입학을 처단하기 위해 검찰이 공개소환 했다. 그는 고교입학 취소에 이대도 자진퇴학으로 입학취소가 됐지만 조 장관의 딸과 아들은 이보다 훨씬 엄중한 스펙쌓기, 부정입학 혐의에도 아직 소환조사 한번 받지 않고 있다.

현 정권이 “조국 지키기에 몰두하는 시각에 문 정권은 국민 불신으로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만 한다. 조국사퇴나 해임은 한시가 급하다. ‘대통령 하야’ 목소리도 갈수록 높아지게 되어 있다. 정경심의 황제소환 끝내고 즉시 재소환으로 엄정한 수사진행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조 장관에 대한 수사도 권력의 비호를 벗어나 엄정, 강력히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