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B국민은행이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거버넌스 포털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데이터 중심 경영으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29일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거버넌스 포털 시스템(이하 데이터 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데이터 포털 개발을 위해 각 부서에서 사용중인 계수–용어–보고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 정의해 ‘비즈니스 메타’(이하 비즈메타)를 구축했으며 이를 추출할 수 있는 표준 SQL(구조화 질의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언어)를 정리해 웹 기반의 포털 시스템에 구현했다.

이를 통해 IT를 잘 모르는 현업 담당자도 직관적인 키워드 검색 프로세스를 통해 은행 전체 데이터에 쉽게 접근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메타데이터, 품질 및 흐름 관리 시스템 등을 고도화하고, 데이터 포털과 연계한 기능별 업무 연동 기능을 더했다.

또 데이터의 생성 및 활용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시각화 하고, 다양한 비정형 리포트를 활용해 데이터 품질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구현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데이터 포털을 통해 실무부서와 IT 담당부서 간의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해졌다”며 “자산화된 고품질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고객에게 보다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