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비씨카드(BC카드)가 중국 은련상무로부터 자회사 스마트로에 지분 투자를 이끌어냈다. 특히 양사는 중국 모바일 결제, QR 결제 확산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 인프라 최신화에 나설 방침이다.

비씨카드(대표이사 사장 이문환)는 중국 은련상무 유한공사(이하 ‘은련상무’)와 협력관계 강화를목적으로 자회사 스마트로(대표이사 사장 이홍재)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은련상무는 중국 은행카드 연합 조직인 유니온페이(CUP : China UnionPay)의 자회사로 닐슨리포트(The Nilson Report)가 발표한 2018년 아태지역 카드 매입사 랭킹’중에서 거래건수 기준으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동시에 PG사업 및 빅데이터 서비스, 마케팅서비스, 지불혁신부가서비스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날 계약은 비씨카드가 창사 이래 최초로 외국 자본을 유치한 성공사례이며 은련상무는 비시카드가 보유했던 스마트로 구주 일부와 3자 배정 방식을 통한 신주 등 전체 지분의 20% 취득을 통해 스마트로의 투자자가 됐다.

은련상무의 모회사인 유니온페이는 2004년부터 비씨카드와 함께 한국과 중국 상호간 은련카드 사용 환경 구축을 위해 협업해 온 파트너사로 이번 BC카드 자회사의 지분 보유를 통해 양사간의 협업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미래에 한층 긴밀한 제휴업무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씨카드와 스마트로는 중국 내 QR 등 신결제 플랫폼 확산에 적극적인 은련상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스마트로는 이번 계약체결을 통해 ▲VAN 및 PG사업 시스템 고도화 추진 ▲가맹점 인프라 서비스 차별화 ▲BC카드 및 은련상무와의 지속적 협업을 통한 신사업 진출 등을 강화해 나아갈 예정이다.

이문환 비씨카드 사장은 “이번 제휴로 중국 내에서 활성화된 모바일 결제 기술 및 노하우를 도입하여 고객에게 디지털 결제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가맹점 서비스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로의 주요 주주인 은련상무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기술 도입과 제휴 등을 통해 아시아 결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