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뉴스
  • ISSN 2636-0519
  • UPDATE : 2019.12.5 목 18:18
  •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상단여백
HOME 경제 금융
우리금융그룹, 혁신금융 지원 연간목표 초과 달성…9월까지 6.6조원
  • 김종현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9.11.01 10:36
  • 댓글 0
   
▲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우리금융그룹이 혁신금융 여신지원을 목표 대시 122%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은행 기술금융은 은행권 최다 지원 규모다..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지난달 31일 ‘혁신금융추진위원회’를 개최해 창업·벤처·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혁신금융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 혁신금융추진위원회는 지난 5월 출범했다.

추진위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위원장을 맡고 그룹사 CEO들이 위원으로 참여해 그룹 차원의 혁신금융을 이끌고 있다.

추진위 산하에는 ▲여신지원 ▲여신제도개선 ▲투자지원 ▲핀테크지원의 4개 추진단을 구성해 전문분야별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우선 ‘여신지원’ 부문에서는, 지난 9월말까지 6조6000억 원을 지원해 목표대비 122%를 달성했다. 특히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대해 우리은행 기술금융 순증가액은 5조7000억 원으로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지원했다.

지난 8월에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먼저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소재·부품·장비 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여신제도개선’ 부문에서 우리금융그룹은 이번 달부터 핀테크업체인 ㈜피노텍 및 기업은행과 협업해 은행간 ‘온라인 대환대출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타 금융회사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해당 영업점을 직접 방문했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고객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물론 대출 미상환 리스크도 해소된다는 점에서 은행권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지원’과 관련해 우리금융그룹은 9월말 현재 1840억 원을 지원해 연내 목표를 100%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부터 은행권 최초로 혁신창업기업에 대한 직접투자를 시행했고 올해도 상하반기 투자 대상 업체 공모제를 통해 선발된 20개 유망 기술력 보유 업체에 총 190억 원을 지원했다.

또 우리금융그룹은 일부 자회사들과 거래기업이 함께 직접 조성한 1000억 원 규모의 혁신성장 모펀드를 통해 약 1조 원 규모의 하위펀드를 조성해 혁신성장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정부주도 펀드 간접투자에서도 지난 9월까지 650억 원을 지원했고, 지속적인 펀드 출자로 연말까지 1000억 원 목표를 달성할 예정이다.

‘핀테크지원’ 부문에서 우리금융그룹은 핀테크산업 활성화와 신남방국가 핀테크 로드(ROAD) 개설에 앞장서 지난달 24일 베트남 현지에 ‘디노랩 베트남’을 출범시키며 국내 핀테크기업들의 동남아시장 진출 지원을 본격화했다.

이달 중 신세계면세점과 업무협약을 맺고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된 ‘Drive Thru(드라이브 스루) 환전서비스’를 연내에 시행한다. 이와 더불어 그룹 DT(Digital Transformation)를 가속화 해 오픈뱅킹 시행과 함께 핀테크 업체들과 다양한 혁신서비스를 시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손 회장은 “혁신성장기업에 대한 투자와 여신 지원은 그룹의 미래성장 동력으로서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그룹 경영 전반으로 확대해 혁신금융 선도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김종현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todida@economytalk.kr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위 기사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김종현 이코노미톡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상민 의원, “뉴미디어 시대, 지역신문 발전 위한 대책 ...이상민 의원, “뉴미디어 시대, 지역신문 발전 위한 대책 ...
[18시 비트코인 시세]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별 최고...[18시 비트코인 시세]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별 최고...
아모레퍼시픽,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관계 구체화아모레퍼시픽,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관계 구체화
아시아나항공, 'A320 Highest Operationa...아시아나항공, 'A320 Highest Operationa...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인터뷰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