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대내외적으로 악재가 산적한 삼성전자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삼성전자 노조가 설립되면서 향후 노사관계와 경영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삼성의 경영 입장에서는 불확실성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이병철 선대 회장 이후 이건희, 이재용 부회장까지 내려오며 무노조 경영 원칙을 유지해왔다. 실제 한 회사 안에 노조를 여러 개 만드는 게 허용된 지난 2011년 이후 삼성에버랜드와 삼성전자 A/S 협력사에서 노조를 만들기도 했지만 그룹 차원에서 노조 활동을 방해하려 한 혐의가 검찰 수사로 드러나기도 했었다.

또 지난해 삼성전자에서 3개 노조가 설립 인가를 받은 바 있지만 구성원이 모두 합쳐서 수십 명에 불과했고 상급단제체 가입하지 않았으며 활동도 전무했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전자 제4노조는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조 설립 신고증을 교부받고 합법 노조임을 인정 받았다. 특히 삼성에 양대노총 산하 노조가 들어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래서 제4노조가 사실상 삼성전자의 첫 노조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제4노조는 전체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직종에 상관 없이 조합원을 모집하며, SK하이닉스·LG디스플레이 노조 등과 함께 산별노조 활동도 전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앞으로 삼성에서도 노조 활동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제4노조에는 기흥과 화성 등지 반도체 부문 종사자 400여 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국노총 측은 정확한 조합원 수와 관련해 함구하고 있다. 설립 초기에 참여하는 노동자들의 신상이 파악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노조 규모와 관련해 불필요한 논란이 불거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제4노조는 오는 16일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범 선언을 할 계획이다. 이어 같은 날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리는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하면서 공식 활동도 진행한다.

앞서 제4노조는 "급여와 PS(경영성과급) 근거와 기준을 회사에 명확히 따지고 고과와 승진이 회사 무기로 사용되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측은 공식입장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노조 규모가 확대되면 삼성의 경영에 불확실성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불황 장기화에 따른 실적 부진과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에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이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파기환송심 선고를 기다리고 있어 노조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회사 경영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불확실성이 해소가 되지 않은 가운데 노조 설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면서 "그나마 상대적으로 강정인 민주노총 대신 한국노총이 들어선다는 것이 다행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