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길고 매일 사용하는 유아용품, 온라인 대량구매로 이어져

▲ 위메프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유아용품 등을 중심으로 온라인 최저가 대량 구매 고객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위메프 박은상 대표이사 . (사진=위메프)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소비자들의 똑똑한 소비가 늘고 있다.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유아용품 등을 온라인 최저가로 대량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다.

위메프는 올해 1월~10월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유아용품 카테고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고객 1인당 1회 결제 시의 평균 구매금액 역시 20% 늘었다.

위메프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최저가 유아용품을 대량 구매해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상품이나 부피, 무게가 큰 상품일수록 온라인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분유, 기저귀, 젖병, 물티슈, 아기과자·로션·크림·손수건·내의 등 비교적 유통기한이 길어 대량구매로 이어지는 대표 유아용품 상품 9종의 매출은 같은 기간 60% 증가했다.

이 가운데 아기 바디워시 83%, 분유 86.7%, 기저귀 98.5% 등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있는 상품 매출은 유아용품 평균 매출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다.

위메프 관계자는 “구매빈도가 잦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상품은 상대적으로 온라인쇼핑이 유리하다”며 “구매금액에 비례해 할인율이 커지는 온라인쇼핑의 특징을 활용해 유통기한이 여유있는 유아용품을 한 번에 대량 구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메프는 이 같은 소비자들의 움직임을 반영해 지난 8월부터 ‘더싸다특가 베이비위크’ 행사를 시작했다. 지난해부터 매달 베이비위크를 진행한 위메프는 행사를 통해 축적한 유아용품 구매 데이터를 판촉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량구매 시 최저가에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위메프 ‘베이비위크’는 지난해보다 매출이 300% 늘었다. 행사에 참여하는 파트너사는 1.5배, 상품 수는 50배 증가했다.

정성훈 위메프 유아동실장은 “간편하고 저렴하게 유아용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빠르게 늘고 있다”며 “고객들이 육아에 따른 금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좋은 가격의 유아용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위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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