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홈쇼핑 강찬석 대표. (사진=현대홈쇼핑)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대홈쇼핑이 중소협력사 해외 판로 개척 지원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훈장과 수출의 탑을  받는다.
 
현대홈쇼핑은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된 ‘제56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강찬석 현대홈쇼핑 사장이 수출 유공으로 동탑산업훈장을, ㈜현대홈쇼핑은 ‘3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무역의 날’은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무역 규모 1조 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해 매년 열리고 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의 기여한 업체와 임직원을 선정해 유공자 포상을 진행하고 있다.
 
강 사장은 자사 해외 네트워크와 연계한 중소협력사의 해외 판로 확대 지원 공로를 인정받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지난 2016년 태국·베트남을 시작으로 올해 8월 TV홈쇼핑 업계 최초로 호주에 진출한 현대홈쇼핑은 이를 연계한 ‘해외 현지화 조사단’ 프로그램과 자체 수출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협력사의 해외 진출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현대홈쇼핑의 해외 수출액은 17억 원 규모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42억 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수출 국가도 태국·베트남 등 5개국에서 지난해 호주·인도네시아·싱가포르 등 8개국으로 늘어났다.
 
특히 현대홈쇼핑은 중소협력사와 함께 수출 전용 PB 브랜드 ‘엘제니스(elZENITH)’를 론칭해 대만 현지 홈쇼핑업체를 상대로 수출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유일하게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해외 판로개척 지원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올해까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협력사들의 홍보영상제작 및 프로모션, 상품 인증 비용 등에 약 20억원을 지원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총 20여 개 이상의 중소협력사가 지원을 받아 태국·베트남·대만 등 현지 홈쇼핑에서 3000회 이상 방송되는 실적을 거뒀다.
 
강찬석 현대홈쇼핑 사장은 “해외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중소협력사를 발굴, 지원해 해외 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중소협력사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동반성장과 상생 정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