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해 금호아시아나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양측이 이견을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주식매매계약(SPA) 마저 지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금호산업 측은 구주 가격에 불만을 드러낸 가운데 금호리조트 제외 요청설까지 등장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HDC 측이 약점을 잡고 일방적인 조건을 관철시키려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호아시아나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컨소시엄은 당초 이날까지 계약서 조건 협상을 마치고 12일 SPA를 체결하기로 했다.

하지만 양측은 가격 및 손해배상한도 등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어 예정된 시간보다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단 양측은 가격조정 한도를 당초 금호 측이 주장한 3%에서 논의 끝에 5%로 정하기로 대략 합의를 마친 상태다.

다만 손해배상한도에 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현산 컨소시엄 측은 기내식 사건 등으로 향후 과징금 발생 등을 고려해 특별손해배상 한도를 10%로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현산 특은 공정거레위원회가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사업과 관련해 계열사를 부당 지원한 혐의를 확인하고 제재를 추진함에 따라 이후 유탄을 맞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들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산업을 재인수 할 때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금호터미널을 지주사로 싸게 넘겼다는 의혹도 제기한다.

반면 이에 해대 금호 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구주 가격과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놓고 양측의 이견이 엇갈렸다. 현산 측은 금호가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31.05%(6868만8063주)를 사들이는데 3200억 원을 가량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금호 측은 구주 가격으로 경영권 프리미엄을 참작한 4000억 원대를 주장했다 하지만 협상 테이블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다만 현산이 제시한 가격을 놓고서도 논란의 여지는 남아 있다.

당초 시장에서는 구주 가격에 프리미엄을 더해 액 7000억 원을 예상한 바 있다. 하지만 막상 현산 측은 예상의 절반도 안 돼는 가격을 제시했다.

이를 주가로 환산하면 주당 4660원에 불과하다. 이는 현 주가 약 5100원에도 못 미치는 금액이다. 더욱이 현산 측은 경영권 프리미엄 인정을 사실상 하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반면 금호 측은 매각이 다급한 만큼 난색을 표하면서도 연내 매각을위해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런 상항에서 낮은 구주 가격에 대한 불만이 불거지자 금호리조트 제외 요청설까지 등장했다.

시장에서는 박 전 회장이 시간이 촉박한 만큼 연내매각을 완료하기 위해 현산 측이 제시한 금액을 받는 대신 금호리조트를 요구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업계는 금호리조트는 자산 총액 5500억 원으로 다수의 골프장과 리조트 등을 보유하고 있어 당장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여력을 갖고 있는 만큼 부족한 매각대금을 상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금호 측은 낮은 구주가격을 수용할 경우 배임 논란이 이어질 수 있어 낮은 가격을 무조건 수용할 수는 없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어 금호리조트 제외설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물론 이에 대해 금호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협상과정에서 나오는 소문일뿐이라고 관계자는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협상에서 금호 측이 불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한산 측이 금호 약점을 잡고 거저먹기식 인수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더욱이 구주 가격에 대해서는 KDB산업은행 역시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있어 금호 측이 코너에 몰려 있는 모양새다.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협상 진행이 지지부진하자 협상 자체가 틀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하지만 제계 안팎에서는 적어도 협상 자체를 깨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협상 과정에서 계속 잡음이 들리고는 있지만 연내 매각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막판에 뒤집힐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고 내다 봤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구주 시장 가격이 7000억 원 수준인데 이보다 낮은 4000억 원을 요구했다는 건 금호 측이 연매 매각을 완료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며 "다만 현산 측 제안이 이보다 낮아진 만큼 금호 측이 쉽게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으로 보여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금호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이후에도 어려움이 계속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그룹 최상단에 있는 금호고속은 당장 2020년 4월에 산은으로부터 빌린 1300억 을 갚아야 한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아 현재 금호고속의 현금성 자산은 340억 원에 불과하다. 더욱이 금호고속이 보유하고 있는 금호산업 지분(45.3%), 금호터미널 같은 알짜배기 자산도 이미 채권에게 담보로 잡혀 있다.

특히 3000여 억원의 매각 대금이 들어와도 금호산업 재무 건전성 확보에 대부분 쓰이게 돼 마땅히 탈출구를 찾기 힘든 상황이다.

이 때문에 금호그룹이 금호고속 등을 추가로 매각할 수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산은이 이미 금호그룹에 대해 대출 연장을 포함해 추가 지원을 해왔던 만큼 이번에도 추가 지원을 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견해도 나온다.

이에 관련해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금호고속 대출 연장 여부에 대해 “정책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 절차적으로 자격이 있으면 연장이 되는 것”이라고 원칙적인 답변만 내놨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