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일(명지대학교 법무행정학과 객원교수) 칼럼 @이코노미톡뉴스] 청소년들이 삶의 주체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자율과 책임의식을 갖춘 민주시민으로서 완전한 성장을 하고 최적의 교육환경을 누리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돕는 것은 당연한 책무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내면의 성장과 더불어 문제해결력에 기초한 심신단련과 호연지기를 함양하고 우정과 연대감, 바람직한 전인적 인간상을 구현하는 보루로서 그 역할의 성패가 장래 국가 발전의 성장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단지 지식전달의 전당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할동(협동 봉사하는 정신, 생활기능 체득 등)을 통해 호연지기(浩然之氣) 등을 배우고 사회성과 인성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으로 육성시켜 장래 국가의 동량이 되도록 하는 훈육의 장이 돼야 한다.

인성교육의 균형적인 정책 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교육환경(정책과 학교 환경)은 공교육 강화(의미 자체가 지식위주 정책에 바탕을 두고 있어 오히려 사교육비 확대 명분만 제공한 측면이 있음)를 핵심 정책으로 다양한 현장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학교 현장은 사제(師弟)간의 정이 사라질 정도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깊이 있는 지식습득은 학원, 인성교육은 사회와 가정에서 온전히 맡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학교를 둘러싼 학부모와 교사 간, 교직원 간, 교장과 교사 간, 사제 간, 학부모 간, 정책상의 갈등 등 당사자 사이에 갈등이 팽배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의 선진 국가는 경제적인 수준 뿐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균형 있는 가치관이 요구되고 있으며 올바르고 정상적 사회는 구성원들간의 관용과 이해를 높여 갈등과 위기구조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적으론 균형 있는 가치관과 품성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점에서 청소년기에 보다 완전한 자신을 만들어 가면서 세상과 관계형성의 방식을 터득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이 미래 핵심역량을 지닌 건전하고 조화로운 민주시민의식의 함양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교, 균형잡힌 인간상 구현의 장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서 겪는 양극화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각 개인의 불균형적인 의식과 행동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양극화 현상의 해결 또한 제도(촉진효과)와 더불어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처하는 균형 잡힌 인간상을 구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균형 잡힌 인간상을 구현하는 최고의 전당은 학교가 돼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계 일각에서 제기하는 청소년단체의 탈 학교화 요구는 “청소년들의 준거집단 활동이 균형 잡힌 인간상 구현에 적합한 수단이라고 인정한다면” 그 어떠한 명분이 있더라도 수용 될 수는 없다 생각된다.

청소년 기본법엔 청소년단체의 역할에 대해 “학교교육과 상호보완 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기량과 품성 함양에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 한다.“고 정의한 근거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활동과 학교교육, 평생교육을 연계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시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는 당연성을 법률로 명시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단체 활동(준거집단황동)이 장차 그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신뢰, 호혜적 규범, 네트워크 등을 바탕으로 올바른 정신과 행동으로 진전되기에 보다 청소년기에 사회적 자본형성에 필요한 중요한 사회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새해엔 청소년들의 희망찬 꿈을 위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전인적 인간상 구현의 최적 장소인 학교는 교육과 더불어 인성 함양 수단으로서 청소년단체(준거집단활동) 활성화는 당연히 추진돼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환경은 교원 단체의 탈 학교화 주장, 가산점제 폐지, 입시위주 교육 환경, 여성교원 확대 등 청소년단체 활동의 어려움을 담고 있는 실정이다.

▲ 필자 안병일 교수

청소년단체(인성과 사회교육에 치중하고, 학교교육의 보완관계로서)와 교육이 만나는 최적의 조건으로서 청소년단체 활동을 활성화 시켜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여건상 일선 교사들의 단체활동 참여는 매우 열악한 상태로서(소요경비 개인부담, 휴무일 반납 등) 특별한 참여 동기가 없다면 굳이 참여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청소년단체(준거집단 활동) 활동의 중요성이 그동안 교육 60년사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보다 나은 청소년 미래를 위해 지도자 활동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가산점제 등) 등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 생각되며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정립하여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단체 활동의 활성화가 시급하다 생각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