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2018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14조20902억 원으로 전년보다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일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을 발간하며 이같이 밝혔다.

부문별로 보면 모바일게임 매출액이 7.2% 늘어난 6조6558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 46.6%를 차지했다. 모바일게임은 2017년 PC게임을 앞지른 후 2년째 국내 게임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했다.

PC게임 매출액은 5조236억 원으로 10.6% 늘었으며, 콘솔게임은 5485억원으로 41.5% 증가했다.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1783억6800만 달러로 전년보다 7.1% 커졌다.

한국 게임 점유율은 6.3%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 자리를 지켰다.

부문별 점유율을 보면 PC게임이 13.9%로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2017년 미국에 내줬던 2위 자리를 회복했다. 모바일게임은 9.5%로 중국, 일본, 미국에 이어 4위를 유지했다.

게임 수출액은 64억1149만 달러(7조546억 원)로 전년보다 8.2% 늘었다. 2018년 전체 콘텐츠 수출(95억5078만 달러)의 67.1%를 차지했다.

국가별 수출액 비중은 중국이 30.8%로 가장 높고 미국(15.9%), 대만·홍콩(15.7%), 일본(14.2), 동남아(10.3%), 유럽(6.5%) 순이다. 게임 수입액은 16.3% 증가한 3억578만 달러(3365억 원)를 기록했다.

게임백서는 콘진원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